설치 시 Xcode 나 Android Studio 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그냥
구글에서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로
네이티브와 비슷한 수준의 속도를 보장한다
플러터만을 위해 개발된 다트 언어를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다
자바스크립트를 대체하려 시도해보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타입스크립트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였고
이미 너무 많은 코드가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어 있어서 실패..
다트는 모든 플랫폼에서 빠른 앱을 개발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최적화 언어
유연한 실행 런타임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다중 플랫폼 개발을 위한 가장 생산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목표
다트 언어는 형식이 안전하다
항상 정적 타입 검사를 한다
타입 추론을 하기 때문에 타입 어노테이션은 필수 사항
null 값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직접 null 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값은 null이 되지 않는다
null의 개념을 만든 토니 호어는
null 은 자신이 만든 10억 달러짜리 실수라고 했다
만든 이유는 그게 쉬워서..
sudo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agree-to-license
cd ~/Applications
unzip ~/Downloads/flutter_macos_arm64_3.3.9-stable.zip
upzip 시 Applecations 는 Users 하위가 아니라 최상위로 가서 해야함..
path 설정 (zsh)
vi ~/.zshrc
export PATH="$PATH:[PATH_OF_FLUTTER_GIT_DIRECTORY]/bin"
source ~/.zshrc
플러터 닥터로 종속성 확인
flutter doctor
나는 리액트 네이티브를 하면서 Xcode와 Android Studio 를 설치해서 대부분 ok 였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문제가 있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에서 System Settings - Android SDK - SDK Tools 에서
설치할 수 있다
flutter config --android-sdk "안드로이드 SDK 위치"
SDK 위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에서 System Settings - Android SDK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y 4번 정도 입력하면 안드로이드 등록 완료
나는 웹스톰 plug in에서 FlutterAssetAutoCompletion을 설치
Dart 도 설치하겠냐고 물어봐서 함께 설치했음..
원래 Dart를 따로 깔아줘야 하는데
따로 깔아야할지 고민중..
flutter emulators --launch apple_ios_simulator
flutter emulators --launch Nexus_5_API_33
앱 개발 시 에뮬레이터와 시뮬레이터를 먼저 실행 후
flutter run
명령으로 플러터 앱 실행 할 수 있다
flutter emulators
iOS / android 각각 실행해서
한 터미널에 하나씩 실행되는듯 하다
flutter run
을 하면 iOS 는 바로 켜지고
android 는 sdk gphone arm64 (mobile)
을 선택해줘야 한다
기본 데모 페이지
이제 다트를 학습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