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age name은 앱의 식별값, 안드로이드 앱은 개발자가 작성한 패키지명으로 식별된다. 패키짐명이 같은 앱은 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기기에 설치할 수도 없으므르 고유한 이름으로 지어야한다. 보통은 도메인을 역순으로 입력하고 끝에 프로젝트명을 붙인다.
save location은 프로젝트의 파일들이 저장되는 루트 디렉터리다. 앱을 개발하면서 추가하는 소스나 이미지 등이 이 디렉터리에 저장된다. 혹시나 c:\ 에는 쓰기 권한이 없을 수 있으므로 오른쪽에 디렉터리 모양 아이콘을 눌러 c:\아래 디렉터리를 하나 만들고 그곳을 지정해야 한다.
mininum SDK는 앱이 설치되는 최소 SDK 버전입니다. 이 프로젝트로 개발한 앱을 여기서 일정한 버전 이상의 폰에만 설치된다. 이때 버전을 선택하면 이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기기의 점유율이 아래쪽에 나타납니다.
Use legacy android.support libraries는 android.support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옵션이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데 이 라이브러리를 통칭해서 소포트 라이브러리라고 한다. 그리고 서포트라이브러리는 제트팩(jetpack)의 androidx라이브러리로 통합했다.
툴바 : 앱을 실행하거나 안드로이드 도구 시작하는 다양한 작업 아이콘이 있다.
탐색 메뉴 : 프로젝트를 탐색하고 수정할 파일을 열 수 있다.
편집기 창 :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다.
도구 창 모음 : 창 양면과 아래쪽에 개별 도구 창을 열거나 닫을 수 있는 버튼이 있다.
프로젝트 창 : 프로젝트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상태표시줄 : 프로젝트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상태나 경고 메시지 등을 보여준다.
※로그캣(logcat)에는 앱이 실행 중일 때 발생하는 로그가 출력된다. 앱에서 출력한 로그나 오류 메시지등을 확일할 때 확인하는 창.
이건 안드로이드 sdk를 관리할 수 있는 sdk 매니저가 열린다.
이때,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는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플랫폼,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 OS)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 제작사가 제공하는 일련의 툴입니다. 라고 한다.
안드로이드 가상기기는 AVD(android virtual device)라고 하며 흔히 에뮬레이터(emulator)라고 부른다.
이걸 누르면 AVD매니저가 실행된다. AVD매니저에서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하면 에뮬레이터 만들기를 시작한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 앞에서 선택한 하드웨어에 설치할 시스템 이미지, 즉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을 선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