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울 거 같아서 미뤄뒀던 프로그래밍 공부 이번에 숨 딱 참고 Java 다이브 💦


💡 변수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표현할 수 있는 값을 변수(Variable)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웹페이지에서 처리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해당해요.

📎 자료형(Data Type)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키워드를 자료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자료형에는 8가지가 있어요.

⚫️ 자료형이 가지는 의미는 뭘까요?

모든 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 영역에 생성돼요. 일반적으로 메모리란, PC에서 RAM을 의미하는데, 4byte의 크기를 갖는 변수값 하나를 생성할 경우, PC의 RAM에서 해당 용량만큼을 사용하게 돼요. 변수는 RAM의 크기를 넘지 않는 범위 안에서만 생성할 수 있어요. 용량을 넘어서는 경우는 OutOfMemory 에러가 발생해요.

  • 문자열 데이터
    기본 자료형 외에도 "문자열, 곧 문장"을 표현하기 위한 문자열 데이터가 있어요.

⚫️ String

  • 문자열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이에요. (* 첫 글자는 대문자)
  • 글자 수에 상관없이 쌍따옴표 로 묶인 내용을 할당할 수 있어요.
  • 숫자값의 경우 쌍따옴표로 묶이게 되면 문자열로 취급되므로, 숫자와 문자열을 분명하게 구별해야해요. 문자열로 묶인 숫자는 연산이 안된답니다.
// 숫자형 데이터
int i = 10;
double d = 3.14;

// 문자형 데이터 
char c = '가';

// 문자열 데이터
String s = "숨 참고 Java 다이브"
String sNumber = "10"

주석문

  • 프로그램 소스코드 안에 개발자의 필요에 따라 명시하는 설명문
  • 주석문은 프로그램으로 컴파일되지 않아요.
  • 특정 명령문이 실행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요.

    한 줄 주석 : //
    여러 줄 주석 : /
    /**

📎 변수의 선언과 할당

⚫️ 선언

선언은 데이터 형과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의 이름을 지정한 후 세미콜론(;)으로 한 라인을 종료할 수 있어요.

int i;
double j;
char k;
String s;

데이터형 변수이름;

⚫️ 할당

할당은 선언된 변수에 원하는 값을 대입하는 과정이에요. 값의 대입은 대입연산자(=)를 사용하며, 우변에서 좌변으로 대입돼요.

int i = 1;
double j = 1.1;
char k = 'a';
String s = "abcdefg";
boolean z = true; 
Sytstem.out.
// boolean은 참(true) 또는 거짓(false) 중의 한 가지만 갖는다.

데이터형 변수이름 = 값;

⚫️ 값의 할당 방법

  • 생성된 변수는 다른 변수에 대입할 수 있어요.
int a = 100;
int b = a;

⚫️ 변수 사용의 제약

  • 반복하여 다른 값이 할당될 수 있지만, 선언은 중복이 불가해요.
int num1 = 100;
num1 = 200; //값 재할당
int num1 = 300; // 이미 선언된 변수이므로 에러
  • 선언되지 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없어요.
int num1 = 100;
num1 = 200;
num2 = 300; // 선언되지 않은 변수이므로 에러
  • 값이 대입되지 않은 변수는 다른 변수에 대입하거나 출력할 수 없어요.
int num1;
int num2 = num1; // 할당되지 않은 변수를 대입하였으므로 에러
System.out.println(num1); // 할당되지 않은 변수를 출력하였으므로 에러

📎 변수 이름 짓기

  • 변수 이름은 영문, 숫자, "_", "$"만 사용 가능해요.
  • 변수 이름의 첫 글자는 숫자로 시작될 수 없어요
  • 대/소문자를 엄격하게 구별하여 오타에 주의해야해요
    -> userName 과 UserName은 완전히 다른 변수 이름
  • 자바에서 사용하는 예약어(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어요.

  • long, float, double 은 다른 데이터형과의 구별을 위해 값 뒤에 데이터형의 첫 글자를 접미사로 가질 수 있어요. 접미사는 가급적 대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long money = 5000L;
float pi = 3.14F;
double lat = 128.32D;



💡 상수

📎 상수, 변하지 않는 수

  • 변수와 마찬가지로 메모리상에 존재하지만, 값이 변경될 수 없는 데이터
  •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된 변수는 상수로 생성된다.
final int age = 20;
final float PI = 3.14F;
  • 메모리상에 이름이 생성되므로 접근은 가능하지만 할당한 값을 변경할 수는 없어요. (읽기 전용)
final int age = 20;
age = 21; // 상수의 값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에러 



다음 다이브에서 또 만나요 🌊




출처
https://media.giphy.com/media/l2Je1bFuOpkNpyqYM/giphy.gif
https://media.giphy.com/media/Jbb3KS22397YQ/giphy.gif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