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울 거 같아서 미뤄뒀던 프로그래밍 공부 이번에 숨 딱 참고 Java 다이브 💦


💡 Java.io.File

  • File 클래스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클래스에요.
  • 파일 클래스의 객체는 정보를 조회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에 대한 문자열을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어요. 이 때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File 객체의 생성이 가능해요.
	//C:\photo\food.jpg 파일에 대한 객체 생성
	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ile file = new File("C:\photo", "food.jpg");

📎 File 클래스의 다양한 활용

⚫️ 객체 생성

	File file = new File("src/file/Main01.java");

⚫️ 전달된 경로가 파일인지 검사

		// 존재하지 않는 파일로 검사할 경우 무조건 false
		boolean is_file = file.isFile();
		System.out.println("is_file : " + is_file);

⚫️ 전달된 경로가 폴더인지 검사

		// 존재하지 않는 디렉토리로 검사할 경우 무조건 false
		boolean is_dir = file.isDirectory();
		System.out.println("is_dir : " + is_dir);

⚫️ 전달된 경로가 숨김형태인지 검사

		// 존재하지 않는 파일로 검사할 경우 무조건 false		
		boolean	is_hidden = file.isHidden();
		System.out.println("is_hidden : " + is_hidden);

⚫️ 절대 경로 값을 추출

		String abs = file.getAbsolutePath();
		System.out.println("절대경로 : " + abs);

⚫️ 물리적으로 존재하는지 검사

		// 생성자에 전달된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물리적으로 존재하는지를 검사
		boolean is_exist = file.exists();
		System.out.println("존재 여부 : " + is_exist);

⚫️ 디렉토리 생성

		// 경로에 따른 디렉토리 생성
		file.mkdirs(); // make directorys

⚫️ 마지막 "/" 이후 단어를 리턴

		System.out.println(file.getName());

⚫️ 처음부터 마지막 "/" 직전까지 리턴

		System.out.println(file.getParent());

⚫️ 삭제 시도

		// 성공시 true, 실패 시 false
		boolean del_ok = file.delete();
		System.out.println("delete ok : " + del_ok);

📎 경로 설정하기

운영체제간의 호환성 유지를 위한 "/" 의 사용

  • 경로 문자열을 설정할 때 윈도우 기반에서는 역슬래시( \ )를 사용하지만, 이 경우 이스케이프문자를 사용하여 "\ \"의 형식으로 사용해야 하고, 가급적 다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을 위해 슬래시( / )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절대경로

  • 작업 디렉토리와 관계없이 절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리눅스 : /etc/httpd/conf/httpd/conf
    윈도우 :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상대경로

  • 작업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리눅스 : ./conf/httpd/conf
    윈도우 : ../drivers/etc/hosts

📎 InputStream 과 OutputStream

⚫️ 문자 인코딩(Character Encoding)

  • 문자나 기호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 하는 방법을 뜻해요.

    예) 모스부호, UTF-8(8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법)

⚫️ 스트림(Stream)

  • 입출력에서 스트림 이란 디바이스의 입출력 방식이 Character 단위이든 block 단위이든 관계없이 1바이트씩 연속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 추상화된 상태를 의미해요.
  • 입출력 장치는 개별적인 특성이 있으므로 읽고, 쓰는 단위가 각각 다르지만, 스트림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추상화하여 사용하고 있어요.
  • 즉, 입출력 디바이스의 특성을 무시하고 하나의 단일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트림이에요.

📎 Java의 스트림 관련 클래스

스트림 관련 클래스들을 각각 InputStream(입력/읽기), OutputStream(출력/저장)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어요.

📎 파일 저장 과정

⚫️ (1) 저장을 위한 빈 파일 생성

  • OutputStream 의 객체를 생성해줘요.

⚫️ (2) 파일에 내용 쓰기

  • 저장할 내용을 byte 배열로 변환해요.
  • 변환된 배열을 OutputStream 의 Write()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해줘요.

⚫️ (3) 파일 닫기

  • OutputStream 객체로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아줘요.

⚫️ 파일 저장 예제

	public class Main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저장할 파일의 경로
		String path = "text.txt";
		
		// 파일에 저장할 내용
		String write_string = "가나다라마바사abcdefg";
		
		// 특정 인고딩 방식 적용
		// 객체나 배열이 선언과 할당에 대한 블록이 서로 분리되어 있을 경우
		// 명시적으로 빈 영역임을 알리기 위하여 null로 초기화
		byte[] buffer = null;
		try {
			buffer = write_string.getBytes("utf-8");
		} catch (UnsupportedEncoding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인코딩 정보 >>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path);
			e.printStackTrace();
		}
		
		// 파일 저장 절차 시작
		// finally 블록에서 인식하기 위해서 선언부를 위로 이동시킨다.
		OutputStream out = null;
		try {
			//파일 쓰기
			out = new FileOutputStream(path);
			out.write(buffer);
			System.out.println("[INFO] 파일 저장 성공 >> " + path);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음 >>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파일 저장 실패 >>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path);
			e.printStackTrace();
		}finally {
			// 저장의 성공여부에 상관없이 스트림은 무조건 닫아야한다.
			try {
				out.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 파일 저장 시 유의사항

  • OutputStream은 각각의 단계마다 예외처리를 강제적으로 요구해요.
  • try~catch 블록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변수의 유효성 범위에 대한 처리에 유의해야 해요.

📎 파일 읽기 과정

⚫️ InputStream 객체 생성

  • 파일 읽기를 위한 InputStream 객체 생성해줘요.

⚫️ byte 배열 생성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빈 byte 배열 생성해줘요. 파일의 용량크기 만큼 배열의 사이즈를 지정해야 해요.

⚫️ 파일의 내용 읽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byte 배열을 InputStream 객체의 read()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해요.

⚫️ 사용이 완료된 스트림 닫기

  • InputStream 객체의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아요.

⚫️ 읽은 내용을 문자열로 변환하기

  • byte 배열을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에게 전달하여 문자열로 변환해요. 이 과정에서 어떤 인코딩을 사용할지를 함께 설정해야 해요.

⚫️ 파일 읽기 예제

	public class Main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읽을 파일 경로
		String path = "text.txt";
		
		// 읽은 내용이 담겨질 스트림
		byte[] data = null;
		
		// 읽은 내용이 변환될 문자열
		String read_string = null;
		
		// 파일 읽기
		InputStream in = null;
		try {
			in = new FileInputStream(path);
			// 읽은 내용을 다믹 위한 배열은 파일의 용량만큼 사이즈를 할당한다.
			// in.available(); -> 열고 있는 파일의 크기
			data = new byte[in.available()];
			
			// 파일 읽기 - 파라미터로 전달된 배열 안에,
			// 파일의 내용을 담아준다.
			in.read(data);
			System.out.println("[INFO] 파일 읽어오기 성공 >> " + path);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음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파일 읽기 실패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path);
			e.printStackTrace();
		}finally {
			if( in != null ) {
				try {
					in.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data 배열의 내용이 있다면, 문자열로 변환하여 출력
		if( data != null ) {
			// 문자열로 변환시에는 저장된 인코딩으로 지정해 준다.
			try {
				read_string = new String(data, "utf-8");
				System.out.println(read_string);
			} catch (UnsupportedEncoding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인코딩 지정 에러");
				e.printStackTrace();
			}
		}
	}
}



다음 다이브에서 또 만나요 🌊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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