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gradle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3.3.RELEASE'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9.RELEASE'
id 'java'
}
group = 'hello'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1'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
testImplementation('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exclude group: 'org.junit.vintage', module: 'junit-vintage-engine'
}
}
test {
useJUnitPlatform()
}
최근 IntelliJ 버전은 Gradle을 통해서 실행 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이렇게 하면 실행속도가 느리다.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자바로 바로 실행해서 실행속도가 더 빠르다.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 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도 없다.
하지만 객체 지향 설계 방법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
회원 DB를 자체 구축할 수도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도 있으니 데이터 접근 계층을 따로 만든다.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역할)를 두고, 구현은 메모리, DB, 외부 저장소로 분리한다.
회원 서비스 역할인 MemberService는 Interface로 만들고, 구현체인 Impl를 따로 둔다.
회원 저장소 역할인 MemberRepository는 Interface로 만들고, 구현체인 Memory와 Db를 따로 둔다.
실제 서버에 올라왔을 때 인스턴스 간의 참조 관계.
클라이언트가 실제로 참조하는 주소 값은 MemberServiceImple, → MemoryMemberRepository다.
회원 등급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회원 엔티티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cmd
+ n
으로 생성자 및 getter, setter 생성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이 안되었지만,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한다.
메모리 저장소 구현체는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
HashMap
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니,ConcurrentHashMap
을 사용한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면 좋으나,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필요시 리팩터링 하여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여기서는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MemberService도 역할(Interface)과 구현(Impl)로 분리했다.
회원 서비스 구현체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구현체가 하나뿐일 때는 관례상 XXImpl이라고 명명한다.
앞서 만든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를 선언하고 구현체(MemoryMemberRepository
)를 선택해 넣는다.
다형성에 의해 save
호출시 MemberRepository
가 아닌 MemoryMemberRepository
의 save
가 실행.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
참고) soutv
: 앞서 사용한 변수를 System.out.println
으로 찍어줌.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jeongwon", Grade.VIP);
//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ou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then
assertThat(member).isEqualTo(foundMember);
}
}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MemberServiceImpl
이 MemberRepository
와 MemoryMemberRepository
를 모두 의존한다.
즉,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추상화) 뿐만 아니라 구현(구체화)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다.
→ 변경이 있을 때 문제가 되며, DIP를 위반한다.
주문과 할인 정책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 회원 저장소뿐 아니라,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 MemoryRepository
나 DiscountPolicy
의 구현체 변경에 따른 MemberService
변경이 없다.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VIP면 1000원 할인, 아니면 할인 없음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OrderService
는 할인에 대해 몰라도 된다. DiscountPolicy
로 위임. → 설계가 잘 된 것.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jeongwon",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getId(), "SpringBook",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jeongwon",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Spring", 9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MemberId()).isEqualTo(memberId);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단위 테스트(스프링 및 컨테이너의 도움 없이 순수하게 자바 코드를 테스트)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