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셀러

Soyoung Park·2022년 8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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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by E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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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30
최진환 기업인

소비로 자아를 표현하는 시대

sales

파는 행위

실무자가 알려주는 Marketing

가격을 정하고, 상품을 만들고 판촉을 하는 등의 여러가지 전반적인 행위
매출과 이익에 집중, 나를 내가 표현하는 방식

실무자가 알려주는 Branding

:페르소나(가면) 메니지먼트
얼마만큼의 동기화를 통해 우리 회사의 가면을 만드느냐
사람들 인식에 특정 상황 속에서 떠오르게 만드는 것
생각해봐야 할 것: 
누가 더 나만의 가면을 잘 만들고 활용하는가
키워드를 점유하는 것
페르소나,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
상품을 통해 나를 표현하는 것
구입 방식(시장점유율): 기능보다 이미지가 영향을 미칠때가 더 많다. 
키워드 지칭하기:
단순히 혁신적, 미래지향적 이라고 하면 두루뭉실해.
도구적인 단어를 피하고 우리만의 단어를 찾아햐함. 
ex) 배달의 민족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배달의 민족 페르소나: 20,30대 직장 신입사원들
폰트 나누고 무료로 배포함. -> 익숙해지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이미지 인식위해. 
ex) 스타벅스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굿즈: 공간, 장소를 중요시함. 
ex) 야놀자
'누구나 마음편히 놀수있게'
ex) 애플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해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ex) 현대카드
유순한, 대담한, 위트
동기화

PR and 광고

pr: 매체에 의해(남이 이야기 하는 것
광고: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


마케팅: 다이렉트로 이야기하는 것.
p.r: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을 알린다.
광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알린다.
브랜딩: 상대가 먼저 자신을 알아보게 한다.

스타트업 사례 1

구름배게
첫번째 오류: 신생 브랜드
두번째 오류: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소구점 Unique Selling Point

우리가 어필해야 할 포인트가 무엇인가
확인하는 방법: 마음의 소리(리뷰)를 읽어야 한다.
경쟁사 제품 리뷰보고 확인해도 된다.
행 레이블/점유율 등 확인해봐라.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회사의 이유가 다르다.

구매자들의 배게 구매 이유: 
1) 불면증
2) 거북목
회사의 이유:
구름이 도착했습니다. 

사례 2

물천한우

구매여정

인지(발견) -> 고려(호감/질문): 인스타 -> 결정(행동/추천): 상세정보

브랜드인지
상세설명 . 스토리텔링

콘텐츠 A/B 테스트:

최적의 광고 요소들을 찾아야 함.
기능적인 부분들은 기본이고 사람들이 클릭하는 것을 잘 찾아내는 것.
통계내고 데이터 수치를 통해 광고를 만드는 것이 많음.
텍스트를 달리 3컷
이미지를 달리 3컷
...
토너먼트식으로 최종 하나 선택

어떻게 해야 클릭을 하게 하는가

무엇 때문에 구매하는지?
무엇을 노출시킬 것인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댓글 등등 : 시간 문제이다. 돈 주고 맡긴다.

검색어: '어버이날 선물', '친구선물'...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는 경우 별로 없다.

  • 검색량을 봐야 한다.

구매

상세페이지 구매 요소
스토리텔링!
PASONA 법칙:

probelm
affinity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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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on
  1. 메인타이틀
  2. 이벤트
  3. 판매자의 물품요약
  4. 상품 이미지
  5. 상품설명, 상품정보
  6. 배송정보, 유의사항

구매자들은 상품 자체보다 어떠한 상황에 있을 때 구매함.

인생의 방황 -> 영화 -> 당장 저녁 뭐 먹을지도 모르는데 인생에 계획이 짜여있다? -> 휴학 -> 버킷리스트: 죽기전에 못 해볼 것들 -> 호주 스카이다이빙: 세상 무서울게 없다 ( 고소공포증 이겨냄) -> 한국 돌아와 사업계획서 작성: 취미 공유 어플 -> 떨어짐 이유: 1) 개발자 아님, 디자이너 아님 2) 사업의 목적: 돈을 버는 것 -> 할 수 있는 거 하기: 버킷셀러라는 페이스북 페이지 만듦. -> 소송 걸림... 사진 잘 못 써서 -> 카드 뉴스를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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