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1] Node.js와 설치

m1njae·2022년 1월 3일
1

22 Basic Challenge

목록 보기
1/25
post-thumbnail

22 Basic Challenge
https://softsquared.notion.site/22-Basic-Challenge-c3bd288870ea4601b79b203a0aa21c73

시작하게 된 계기

2022년 개발습관을 들이고자 지인의 추천으로 유튜브 '컴공선배'에서 주최하는 22 Basic challenge를 시작하게 되었다. 22일간 주어진 커리큘럼을 각자의 방법대로 공부하여 공부내용을 인증하면 되는 챌린지였다. 챌린지에는 다양한 분야들이 있었는데, 나는 Node.js를 선택했다. 웹 브라우저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많이 봐왔지만, 웹 서버에는 익숙하지도 않고 무지에 가까웠기에 학습해보고 싶었다. 챌린지 종류 중에 Spring Boot도 있었지만, Node.js가 간단한 로직과 빠른 응답시간을 요구하는 서비스에 많이 활용된다고 얼핏 들은 것 같아서 흥미를 붙이기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Node.js의 특징


Node.js는 서버사이드 자바스크립트이며 구글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을 기반으로 구성된 일종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이벤트 기반으로 개발이 가능하며 Non-blocking I/O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동기식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래 글에 자세한 내용으로 설명되어 있다.

https://edu.goorm.io/learn/lecture/557/한-눈에-끝내는-node-js/lesson/21762/node-js-란

DAY1

1일차의 과제는 node.js의 개념 및 운영체제에 맞춰서 설치하는 것이었다. 아직 운영체제를 window를 쓰고 있어서 빨리 mac으로 바꾸고 싶다 window에 맞는 node.js를 설치했다.

정상적으로 잘 설치가 되었다. 다음은 디렉토리에서 js파일을 불러다 오는 방법을 실행해보았다. 바탕화면에 nodejs라는 폴더를 만든 후, 폴더 안에 앞으로 진행될 예제들을 파일로 만들어 가져다 쓰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예상치도 못한 오류를 만나게 되었다.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난관이라니.. 조금 당황했지만 침착하게 나는 구글을 열었다.

역시 구글링. 없는게 없다. 하지만 나처럼 처음부터 오류나서 검색하는 사람은 없겠지 하하

더듬더듬 읽어보니 console이라는 객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Microsoft scripting engine으로 파일을 열었던 것 같다. 그래서 다시 명령프롬프트로 돌아와 확인해보니 node라는 명령이 빠져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해결한 후, 공부내용을 챌린지 오픈채팅방에 올릴 수 있었다.

정리 및 느낀 점

개인적으로 시작도 하기 전에 이렇게 오류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치도 못했다. 유튜브 채널 '생활코딩'님의 영상을 보면서 실습하고, 부족한 부분들은 구글링을 통해 채워나갈 예정이다. 오늘 DAY1을 하면서 느꼈던 점은 그저 막연하게 따라만 하려다가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되었다고 느꼈다. 물론 오류들과 마주하면서 얻는 것도 많지만, 실습 시에 무작정 따라 치는 것이 아닌 생각을 해보면서 꼼꼼하게 한 줄 한 줄 공부해야겠다. 22일동안 잘 해낼 수 있도록 열심히 해볼 예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3RS_A87IAPA&list=PLuHgQVnccGMA9QQX5wqj6ThK7t2tsGxjm&index=1

profile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항해자의 공부 기록공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