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사자처럼_1102

jojo·2021년 11월 2일
0

멋쟁이사자처럼

목록 보기
3/39
post-thumbnail

수업 2일차 - 워크샵

워크샵

임동준(메이커준)님이 와서 워크샵을 진행해주셨다!
엄청 에너지가 넘치는 분이어서 지루하지 않게 참여할 수 있었다.

워킹백워드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채울지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멋쟁이 사자처럼을 수료한 3개월뒤의 내가 어떤 역량을 갖춘 사람이 되어있고, 어떤 부분을 포트폴리오에 녹여서 보여주고 싶은지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포트폴리오를 가진 개발자가 되어있으려면 어떤 목표를 가져야할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나갈지를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개발자인지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물론 내가 아직 개발자라고 불리기에는 어려운 실력이고 부족한게 많지만!
그래도 현재의 내가 생각하는 개발자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내가 생각한 개발자의 중요한 역량 세가지!
(나는 3개월 후에 이런 역량을 가진 개발자가 되고 싶다.)

  1. 협업 역량
    • 다양한 사람과 협업할 일이 많기 때문에 소통이 잘 되고, 자기가 맡은 역할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2. 기술 역량
    • '개발자'인 이상 기술 역량은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했다.

  3. 학습 습관과 학습 의지
    - 많은 기업이 신입 개발자를 채용할 때 기술적인 능력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여태까지 얼마나 꾸준하게 몰입해서 학습해왔고, 앞으로도 배울 의지가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한다. 예전부터 개발자는 끊임없이 공부해야하는 직업이라고 생각을 했다. 내가 개발자의 길을 걷게 만든 큰 이유 중에 하나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해 내가 해야할 체크리스트를 팀원들과 고민해서 만들어 보았다. 그 중에서도 내가 꼭 지킬 수 있을 것 같은 것들로만 일단 골라서 적어놓았다.

체크리스트

  • 깃헙 잔디 심기(1일 1커밋)
  • TIL 작성
  • 학습 스터디 시작
  • 언어 파보기(HTML, CSS)
  • 다른 사람을 가르쳐서 이해시키기

주의!

  • 깃헙 잔디 심기는 심는 것만이 목적이 되면 안 된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지 고민하고, 그걸 나름의 방식대로 풀어쓴걸 커밋하자!
    (수업 내용은 항상 커밋해야 하는데, 그럴 땐 과제나, 수업내용 복습 꼭 하기)
  • TIL은 그냥 일기가 되면 안된다. 회고가 들어간 기록을 하도록 노력하자!
  • 학습 스터디는 빠지지 않고, 미루지 말고 참가하자!
  • 쉬운 개념이어도 다른 사람을 가르쳐서 이해시켜보기!


TIL을 더 잘하기 위한 팁이 있냐는 질문에 메이커준님이 블로그를 추천해주셨다.
(메이커준님 블로그: https://blog.makerjun.com)

그래서 나도 이 다섯가지 항목을 맞춰서 앞으로 TIL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1. fact
  2. feeling
  3. finding
  4. Future action
  5. Feedback

get? post? 이게 뭔 소리람?

get 방식을 쓰면 위에 url 창에 이런식으로 나온다.

?name=value & name=value & name=value & ...

그러면 id나 password같은 정보가 유출 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password는 post 방식으로.

get이든 post든 문자열로 서버에게 보낸다.

쿼리스트링 가능한건 get!
이미지같은 큰 것은 post형식을 써야한다.


라고 하는데, 아직 명확하게 이해했다! 라고 하긴 애매한 것 같다.

이번 주에는 이 get과 post에 대해 친구에게 설명해보는 것을 목표로 공부해야겠다.

스터디

이미지를 보고 구현하다보니, 일단 그 이미지가 나오게 하는데 집중하는 것 같다.
이번에는 뭔가 여태까지 배운걸로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열심히 float로 상자 배열을 해보았다.
열심히 수치 조정해가며 맞춰서 결국 이미지대로 만들 수 있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float가 아니라. flex를 써서 했다???

이번 스터디에서 잘한 점은 지난 번에 결심한 대로,
div를 하나도 안쓰고 작성한 것!

다만, 다양한 방식으로 코드를 짜보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profile
2021.11~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