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s 5️⃣ to 6️⃣

m_ngyeong·2024년 4월 26일
0

정보처리기사 이론

목록 보기
12/25
post-thumbnail

5. Implementation Interface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EAI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간의 정보 전달, 연계, 통합 등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류션이다.

  • Point-to-Point :
    • 가장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
    • 1:1로 연결
    • 변경 및 재사용이 어려움
  • Hub & Spoke :
    •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아아 집중형 방식
    • 확장 및 유지 보수가 용이
    • 허브에 장애 발생 시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침
  • Message Bus(ESB 방식) :
    •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
    • 확장성이 뛰어냐며 대용량 처리가 가능
  • Bus Hybrid :
    • Hub &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 방식
    • 그룹 내에서는 Hub & Spoke를 방식을, 그룹 간에는 Message Bus 방식을 사용
    •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 구현이 가능
    • 데이터 병목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음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

  • 속성-값 쌍(Atrribute-Value Pairs)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객체를 전달하기 위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
  • 비동기 처리에 사용되는 AJAX에서 XML를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음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자바스크립트 및 XML을 비동기 방식으로 처리
  • 젠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웹페이지 일부 영역만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

Protocol

IPsec(IP Security) :

  • 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패킷 단위의 데이터 변조 방지 및 은닉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SSL(Secure Sockets Layer) :

  • TCP/IP 계층과 애플리케이션 계층 사이에서 인증, 암호화, 무결성을 보장하는 프로토콜

S-HTTP(Secure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전송되는 모든 메시지를 암화화 하는 프로토콜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인터페이스 구현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단위 기능과 시나리오 등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 테스트가 필요하며,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 자동화 동구는 다음과 같다.

  • xUnit :
    • 같은 테스트 코드를 여러 번 작성하지 않게 도와주며, 테스트마다 예상 결과를 기억할 필요 없게 하는 자동화된 해법을 제공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
    • Smalltalk에 처음 적용되어 SUnit
    • Java : JUnit
    • C++ : CppUnit
    • .NET - NUnit
  • STAF :
    •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 크로스 플랫폼이나 분산소프트웨어에서 테스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
    • 분산 소프트웨어의 경우 각 분산 환경에 설치된 데몬(Daemon)이 프로그램 테스트에 대한 응답을 대신하며, 테스트가 완료되면이를 통합하고 자동화하여 프로그램을 완성
  • FitNesse :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 실행, 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 NTAF :
    FitNesse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합한 NHN(Naver)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
  • Selenium :
    다양한 브라우저 및 개발 언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 watir : 인터프리터 방식의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의 Ruby를 사용하여 애플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6. Screen Design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Types of UI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 등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UI의 기본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해야 함

UX(Ues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감정 및 경험을 의미한다.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profile
사용자 경험 향상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ʚȉɞ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