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T


취준을 하는 중에, 우연히 유데미에서 10주간의 리액트 프로젝트 캠프를 진행한다는 인스타그램 광고를 보고 신청하였다.

오늘이 1일차~

ZEP를 통해 OT가 진행되었다. 팀을 배정받은 후, 10분 정도 팀원들과 인사할 시간할 시간을 가졌다. OT 마무리 전, 미니게임이 진행되었는데 OX퀴즈를 통해 안내 사항을 복기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 캠프는 역량강화 교육(6주)와 프로젝트 코스(4주)로 총 10주간 실행되며,
1주차에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실무 강의 :: 서비스 기획에 대해 3번에 걸쳐 강의를 듣게 된다.

📍서비스기획 강의리뷰 1일차, 세상 플랫폼의 정의


Platform이란?

Platform은 교류 속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소통, 거래를 통해 관계(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점점 그 관계들이 확장되는 곳

Platform의 진화

Device 변화에 따라서 진화되었다.
관계/수단(e.g. Tv, Wire Telephone, etc.) ⇨ 개인화(e.g. IP Tv, Smart Phone, etc.) ⇨ 프로세스화(e.g. Smart Watch, AI Speaker, Robot, etc.) ⇨ 자동화(ChatGPT, etc.)
Platform Service의 제공 환경은 찾아오는 서비스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로, 소비자의 귀찮음을 해결해 주는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개인 정보(e.g. 이름, 연락처, 직업, etc.) ⇨ 선택 정보(e.g. 선호 브랜드,사이즈, etc.) ⇨ 행동 정보(e.g. 머문 시간,접속 패턴,Eye Tracking, etc.) ⇨ 질문 정보(질문에 대한 이해도를 통해 콘텐츠 생성)
화면중심:UI/UX → BigData:VUX → 가치중심(IoT):CX/BX → TX
* VUX(Voice UX), CX(Customer eXperience), BX(Brand eXperience), TX(Total eXperience)

Platform의 핵심은 "관계"

  • Relation(관계) : 정보를 주고받고 공감하는 관계
  • Method(수단/기능) : 정보 공유 / 다면 플랫폼
  • Platform(플랫폼) : 페이스북, 네이버, Chat GPT, etc.

Platform Service 설계를 위한 사고

새로움이란 단지 Off-line의 생활에 이용되는 익숙함을 On-line에 적용하는 패턴이다.
서비스 패턴은 암묵적으로 습관화된 규칙 같은 것이며, 소비자는 익숙한 패턴에 쉽게 적응한다.

Platform 설계

경험한 상상의 키워드를 정의하여 단어들을 조합아여 플랫폼을 설계한다.

IA(Information Architecture)란?

IA(Information Architecture)는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정보의 구조이다.
웹 혹은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주며 어떤 기능의 화면으로 보여지는지를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이다.

Flowchart란?

Flowchart는 필요한 작업과 처리의 순서를 통일된 기호와 도형을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Tools

  • FreeMind : 자바로 개발된 자유 마인드맵 애플리케이션
    설치방법 : 운영체제에 따라 FreeMind, JDK 설치

    맥북 설치 시 유의사항
    Error 발생: “FreeMind” cannot be opened because the developer cannot be verified.
    해결방법: Go to system preferences > security > general, there you'll find FreeMind blocked 
    		by GateKeeper. Allow installation and everything should work well.
  • Draw.io : HTML5 및 JavaScript로 개발된 무료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 그래프 그리기 소프트웨어

  • FigJam : Figma에서 제작한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한 하이트 보드 협업 툴로 피그마의 시안(프레임)을 옮겨 사용 할 수 있다.

성공하는 Platform

문화를 리디하고 사용자의 생활/이용 환경에 변화를 준 플랫폼
1. 기업의 신뢰가 없다면 사람과 사람의 신뢰를 공략 : 카카오톡
2. 이용하지 않으면 손실을 보는 가치를 부여 : 이전과 다른, 무제한 무료 메시지
3. 처음부터 비용을 선뜻 지불하는 고객은 극소수 : 무료 서비스 제공

🗒 숙제


FreeMind 사용해서 IA 만들기
여행을 좋아하기도 하고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없어, 여행 플랫폼 중 하나인 아고다 웹 사이트의 일부를 참고하여 IA를 그렸다. 맞게 한건지 잘 모르겠다:(


🫠 느낀점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 해내는 사고와 습관을 가진 사람이 다양한 플랫폼 시장에서 성공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 같다.
개발을 시작하기 앞서 생각한 아이디어 탄탄히 만들어 IA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플랫폼에서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와 강점으로 내세울 서비스가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가장 먼저 개발해야할 것과 나중에 개발 해야할 것에 대한 순서가 생겨 소비자에게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참조 사이트
IA, https://plavement.tistory.com/27
Flowchart, https://blog.naver.com/ycpiglet/222113989214
FreeMind, https://sourceforge.net/p/freemind/discussion/22102/thread/825ac7c2/
FigJam,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047/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profile
사용자 경험 향상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ʚȉɞ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