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기본

m_seo.log·2022년 1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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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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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1.1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이후 버전은 성능 개선에 초첨이 맞춰졌다.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기반 프로토콜

  • TCP : HTTP1.1, HTTP2
  • UDP : HTTP3
  • 현재 HTTP1.1을 주로 사용
  •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무상태 프로토콜 -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 :
  •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Stateless 차이

  • 상태유지(Stateful) : 고객이 물건을 구입할 때,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Stateless) : 고객이 물건을 구입할 때,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ex.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유지 ex.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ex.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비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HTTP 지속 연결

📌HTTP 정리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 역사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 김영한 님의 강의를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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