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정석 chap 4 조건문과 반복문

개발자 macan·2022년 8월 2일
0

개발 - 공부

목록 보기
27/28

chap 4. 조건문과 반복문

4.1 if 문

  • 제어문(control statment)은 프로그램의 흐름(flow)을 바꾸는 역할을 하는 문장

    	- 제어문의 종류는 조건문과 반복문
    	- 조건문은 조건에 따라 다른 문장이 수행되고
    • 반복문은 특정 문장들을 반복해서 수행한다.
  • if문은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이다.

  • 의미는 '만일(if) 조건식이 참(true)이면, 괄호{ } 안의 문장을 수행하라' 입니다.

  • if문에 사용되는 조건식은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로 구성되며, 조건식의 결과는 반드시 true 또는 false.

4.2 블럭{ }

  • 괄호{ }를 이용해서 여러 문장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을 블럭(block)

  • 블럭 안에는 여러 문장을 넣을 수 있으며, 한 문장만 넣거나, 아무것도 넣지 않을 수 있다.

  • 만약, 블럭 안에 문장이 하나뿐일 경우, 괄호{ }는 생략가능하다.

4.3 if-else문

  • if-else문의 구조 :
    기존의 if문에 'else{ }'가 추가된 형태이며, 조건식의 결과가 참이 아닐 때, else{ }의 괄호안 문장을 수행하라는 뜻이다.

4.4 if-else if문

  • if-else if문에서는 한 문장에 여러 개의 조건식을 사용가능하다.

  • if-else 문 처리과정
    ① 결과가 참인 조건식을 만날 때까지 첫번째 조건식부터 순서대로 평가한다.
    ② 참인 조건식을 만나면, 해당 블럭{ }의 문장을 수행한다.
    ③ if-else if문 전체를 빠져나온다.

4.5 중첩 if문

중첩 if문은 if문의 블럭 내에

또 다른 if문을 포함시키는 것을 말하며,
중첩의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4.6 switch문

  • switch문은 단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할 수 있으며, 간결하여 알아보기 쉬우나, 제약조건이 존재한다.

  • switch문의 구조

switch(조건식) {
	case 1:
    	~~
    break;
    case 2:
    	~~
    break;
    
    default:
    	~~
    }
  • switch문의 처리 과정
    ① 조건식을 계산합니다.
    ②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
    ③ 해당하는 문장을 수행.
    ④ break문이나 switch문이 끝나면, switch문 전체를 빠져나간다.
    - 만약,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이 없는 경우, default문으로 이동.

  • switch문의 제약조건
    ① switch문의 조건식의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
    ② case문의 값은 정수, 상수(문자 포함), 문자열만 가능하며 중복 불가능하다.

4.7 임의의 정수만들기 Math.random( )

  • 임의의 수(난수)를 얻기 위해 Math.random()을 사용한다.

  • 이 메소드는 0.0과 1.0사이 하나의 double값을 반환합니다.

  • 0.0 < Math.random() < 1.0

  • ex) 1부터 10사이 임의의 정수 구하기

    	① 각 변에 10을 곱한다.
    	0.0 < Math.random()*10 < 10.0
    
    	② 각 변을 int형으로 변환한다.
    	0 <= (int)(Math.random()*10) < 10
    
    	③ 각 변에 1을 더한다.
    	1 <= (int)(Math.random()*10)+1 < 11

4.8 for문

  • 반복문은 어떤 작업이 반복적으로 수행되도록 할 때 사용

  • 반복문의 종류는 for문, while문, 그리고 do-while문이 있다.

  • for문과 while문의 구조와 기능이 유사하여 서로 변환이 가능하며, 반복 횟수를 알고 있는 경우 for문을 사용한다.

  • (1) for문의 구조와 수행순서

    			<for문의 구조와 수행순서>
           
  • (2) 초기화
    반복문에 사용될 변수를 초기화하는 부분이며, 처음 한번만 수행다.

  • (3) 조건식
    조건식이 참(true)이면 반복을 계속하고, 거짓(false)이면 반복을 중단하고, for문을 탈출한다.

  • (4) 증감식
    반복문을 제어하는 변수의 값을 증가 또는 감소시기는 식.

4.9 중첩 for문

  • for문 안에 또 다른 for문을 포함시키는 것

  • 중첩 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4.10 while문

  • while문의 구조와 수행순서

    	<while문의 구조와 수행순서> 
        
    ① 조건식이 참(true)이면, 블럭{ }안으로 거짓(false)이면, while문 밖으로 벗어난다.
    
    ② 블럭{ }의 문장을 수행하고 다시 조건식으로 돌아간다.

4.11 do-while문

  • do-while문은 while문에서 조건식과 블럭{ }의 순서를 바꾼 것

  • while문과는 달리 블럭{ }을 먼저 수행한 후, 조건식을 평가한다.
    그래서 do-while문은 최소한 한번은 블럭{ }이 수행된다.

4.12 break문

  • break문은 주로 if문과 함께 사용되어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반복문을 벗어나게 합니다.

4.13 continue문

  • continue문은 반복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 반복이 진행되는 도중에 continue를 만나면 끝으로 이동하여 다음 반복으로 넘어간다.

  • for문은 증감식으로, while문과 do-while문은 조건식으로 이동한다.

4.14 이름 붙은 반복문

  • 중첩된 반복문 앞에 이름을 붙이고, break문과 continue문에 이름을 지정하여 하나 이상의 반복문을 벗어나거나 반복을 건너뛸 수 있다.
profile
개발자로 첫걸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