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번 - 뱀(C++)

포타토·2020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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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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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뱀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풀이

어린시절 흑백 오락기로 했던 기억이 있는 뱀 게임 문제이다.

물론 뱀의 움직임을 소스코드로 풀어내는 것도 어려웠지만, 필자에게 헛갈렸던 몇 가지 조건은,

  1. 뱀은 1초부터 움직임을 시작한다.
  2. 뱀의 몸통은 움직이기 전까지 그 자리에 정지해있다. 즉, 길이가 5인 뱀의 움직임은 ----- => ---- - => --- -- => -- --- => - ---- => ----- 식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3. 뱀의 이동 방향은 뱀의 머리 기준 오른쪽 왼쪽이다.

조건에 유의하여 차분히 풀어나가면 되는 문제였다.(물론 오래걸렸지만..)

전체적인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다.

소스 코드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include<cstring>
#include<queue>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MAXIMUM = 101;
struct point {
	int y;
	int x;
	int dir;	//상, 하, 좌, 우 : 해당 몸통의 앞으로 이동 방향
	point() {};
	point(int y, int x) :y(y), x(x) {};
	point(int y, int x, int dir) :y(y), x(x), dir(dir) {};
};

int map[MAXIMUM][MAXIMUM];
int N;	//보드의 크기
int K;	//사과의 개수
int L;	//위치 변환 정보
vector<point> snake;	//뱀 위치 정보 저장
queue<pair<int, char>> moveinfo;	//변환정보 저장(L, D)
int direction[4][2] = { {-1, 0}, {1, 0}, {0, -1}, {0, 1} };	//상, 하, 좌, 우

int dirInfo(int snakedir, char lr) {
	//다음 방향 정보 변경
	if (snakedir == 0) {
		if (lr == 'L') snakedir = 2;
		else if (lr == 'D') snakedir = 3;
	}
	else if (snakedir == 1) {
		if (lr == 'L') snakedir = 3;
		else if (lr == 'D') snakedir = 2;
	}
	else if (snakedir == 2) {
		if (lr == 'L') snakedir = 1;
		else if (lr == 'D') snakedir = 0;
	}
	else if (snakedir == 3) {
		if (lr == 'L') snakedir = 0;
		else if (lr == 'D') snakedir = 1;
	}

	return snakedir;
}

int play() {
	int cnt = 0;

	pair<int, char> front;
	while (1) {
		//이동 정보가 없을 때는 마지막 정보로 계속이동
		if (!moveinfo.empty()) {
			front = moveinfo.front();
			moveinfo.pop();
		}
		else {
			front.second = ' ';
		}

		//저장된 sec만큼 이동
		for (int i = 0; i < front.first; i++) {
			cnt++;
			int nextDir = snake[snake.size() - 1].dir;
			for (int s = snake.size() - 1; s >= 0; s--) {
				int nextY = snake[s].y + direction[snake[s].dir][0];
				int nextX = snake[s].x + direction[snake[s].dir][1];

				//벽에 부딪히는 경우(끝) 수정 필요(맨 머리만 검사하면 될 것 같다)
				if (nextY < 1 || nextY > N || nextX < 1 || nextX > N) {
					return cnt;
				}

				//자기 자신한테 부딪히는 경우(끝): 머리만 해당
				if (s == snake.size() - 1) {
					for (int x = snake.size() - 2; x >= 0; x--) {
						if (nextY == snake[x].y && nextX == snake[x].x) {
							return cnt;
						}
					}
				}

				//사과 있는 경우
				if (map[nextY][nextX] == -1) {
					snake.push_back(point(nextY, nextX, snake[s].dir));
					map[nextY][nextX] = 0;
					break;
				}
				//사과 없는 경우
				else {
					snake[s].y = nextY;
					snake[s].x = nextX;
				}
				int tmpDir = snake[s].dir;
				snake[s].dir = nextDir;
				nextDir = tmpDir;
			}
		}

		//다음 위치정보로 변경
		if (front.second != ' ') {
			snake[snake.size() - 1].dir = dirInfo(snake[snake.size() - 1].dir, front.second);
		}
	}

	return cnt;
}

int main() {
	memset(map, 0, sizeof(map));	//맵 초기화

	cin >> N >> K;
	for (int i = 0; i < K; i++) {
		int y, x;
		cin >> y >> x;
		map[y][x] = -1;	//-1: 사과의 위치
	}
	cin >> L;

	int acc = 0;
	for (int i = 0; i < L; i++) {
		int sec;
		char dir;
		cin >> sec >> dir;
		moveinfo.push(make_pair(sec - acc, dir));
		acc = sec;
	}
	//뱀의 초기 위치와 방향 저장 : (1, 1)부터 시작, 처음에 오른쪽을 향함
	snake.push_back(point(1, 1, 3));

	cout << play() << endl;

	return 0;
}

풀이 후기

삼성문제는 문제의 이해도 엄청나게 중요하지만, 약간 운도 필요한 것 같다.
모든 알고리즘 문제가 그렇겠지만, 느낌상 삼성 기출문제가 처음에 방향을 잘못 잡고 시작하면 되돌아가거나 처음부터 시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더 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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