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er와 Setter

박준수·2022년 8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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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tter ]

: 외부에서 정해진 범위 이외의 값을 입력했을 때, 즉, '객체의 무결성'이 깨질 때,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메소드를 통해 데이터를 바로잡는 것.
ex) 자동차의 속도로 나올 수 없는 음수값이 나올 때, 이를 0으로 돌리고 0 이상이면 내버려둔다는 장치를 설정.

void setSpeed(double speed) {
	if(speed < 0) {
    	this.speed = 0;
        return;
    } else {
	    this.speed = speed;

[ Getter ]

: 객체 외부에서 객체의 필드값을 사용하기 부적절할 때, 메소드를 통해 필드값을 가공. 주로 단위 변환에 사용.
ex) 자동차의 속도를 마일에서 km단위로 환산.

double getspeed() {
	double km = spped*1.6;
    return km;
}    

[ 주의점 ]

  • 클래스를 선언할 때 가능하다면 필드를 private로 선언해서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필드에 대한 Setter와 Getter 메소드를 작성해서 필드값을 안전하게 변경/사용하는 것이 좋음.
private 타입 fieldName;

//Getter
public 리턴타입 getFieldName() {
	return fieldName;
}

//Setter
public void setFieldName(타입 fieldName) {
	this.fieldName = fieldName;
}    
  • 필드타입이 boolean일 경우에는 Getter는 get으로 시작하지 않고, is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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