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OOP)

권성현·2023년 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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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단점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 장점

▶코드 재사용이 용이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유지보수가 쉬움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 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 단점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라고 볼 수 있다. (설계도)

  •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클래스는 붕어빵을 만들기 위한 틀이 되고 인스턴스는 붕어빵 틀로 찍어낸 각각의 붕어빵이다.

2) 추상화

  •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3) 캡슐화

  • 캡슐화의 목적 2가지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것이 캡슐화다.

4) 상속화

  • 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다중상속은 불가하다.(클래스의 상속 관계에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은 반드시 하나만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5) 다형성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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