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삶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앱을 만드는 개발자

majinbuu·2023년 7월 10일
0

노가다꾼이 개발에 뛰어든 이유

'어플들 너무 불편한거 아니야?!'

나는 개발과는 전혀 상관없는 직종에서 일하고 있지만(공사판에서 사는 중ㅋ) 컴퓨터 개발에 관심이 많다. 나는 평소에도 이런 생각을 자주 한다. '이런 어플이 있으면 더 편할 것 같은데...', '이 어플은 왜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었지?', '이런 사이트가 있으면 대박날 것 같은데 어디 없나?'
하지만 늘 내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없었다. 그래서 이럴 바엔 직접 만드는게 낫겠다는 생각을 했다.

자신있게 시작했지만 너무 어렵다

나는 어플 개발을 위해 #flutter 와 #dart 를 배우기로 결심했다. 1인 개발자가 ios, android에 어플을 배포하는 가장 루트라고 판단했다. 나는 본격적으로 어플을 개발하기 전에도 html, css, javascript, python, c# 기초를 배운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어플을 쉽게 만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현실은 내 망상과는 전혀 딴판이었다. flutter 강의를 들으며 클론 코딩을 했을 때는 결과물을 만들었지만 내 실력은 전혀 늘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강의를 들으면 코드를 에디터에 옮겨 적은게 전부였고, 실행된 앱을 보고 내가 만든 것이라고 착각했다.
클론 코딩 강의를 완강하고 자신감이 붙어서 아주 간단한 타이머 어플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flutter create timerapp
cd timerapp
code .

위 코드를 실행하고 main.dart 파일에 들어가서 예제 앱을 지운 후 야심차게 코딩을 하려고 했다. 그런데 그 다음부터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statefulwidget을 만들어야 하나? statelesswidget 인가?', 'int 인가? var인가? final 써야하나?
코드 한두 줄도 적지 못한체 좌절감에 빠졌다.

어떻게 하면 더 나아갈 수 있을까?

좌절을 겪었지만 포기할 생각은 전혀 없다. 남자는 본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이 있다(여자들이 싫어함). 나는 내가 겪고있는 이 문제를 해결해서 멋진 개발자가 되고싶다.
그래서 내가 생각해본 문제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 dart 이론을 공부한다
  • 선생님을 구해야 한다

dart 이론을 공부한다

아까 말했듯이 나만의 앱을 만들기로 결심한 후 코드 몇줄도 적지 못했다. dart 언어의 기초를 몰라도 너무 모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클론 코딩 강의는 감을 잡는데 유용한 것 같지만 dart 언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은 안되는 것 같다.
스스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를 알아야만 한다. 그래야 코드를 봐도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있다.
flutter도 마찬가지이다. statewidget이 뭔지 statefulwidget이 뭔지 알아야 내가 써먹을 수 있다. 코드를 따라 적기만 해서는 스스로 판단해서 개발할 수 없다.

선생님을 구해야 한다

나는 비전공자 1인 개발자다. 내 주변에는 개발자가 1도 없다. 진짜 한명도 없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물어볼 사람이 없으면 낙심하게 된다. 혼자 구글링 해도(구글링 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포기가 몹시 마려워진다. 포기하려는 마음을 포기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처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줄 선생님이 필요하다. 그래야 문제가 생겨도 빨리 해결하고 다음으로 나갈 수 있다. 또 그래야만 배우는게 재밌어 진다.
내가 선생님을 구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강의와 velog다. 어떤 온라인 강의는 질의응답할 수 있는 선생님을 붙여주고, 어떤 온라인 강의는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준다(물어볼 수 있는 조교도 있다). 또한 velog로 flutter, dart 개발자들의 글을 읽고, 묻고 답할 수 있다면 그분들도 내 선생님이 될 수 있다가 생각한다.

앞으로의 계획

(점심시간이 끝나가는 관계로 빠르게 글을 마무리 해야할 것 같다.)

⛔️황당함 주의⛔️

  1. 간단한 로컬 어플 개발(타이머, 계산기 등)
  2. firebase를 활용한 어플 개발
  3. 수익 발생하는 어플 개발
profile
일상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개발자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11일

다른 직종에 계신데도 나아가려고 고민하시는게 느껴져서 자극받고 가는 전공자 1인 입니다 응원해요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