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소규모 아키텍처

maketheworldwise·2021년 9월 5일
0

🧐 Today I Learned (TIL)

  • 소규모 아키텍처

소규모 아키텍처

모놀리식 아키텍처

하나에 모든 기능을 구현하는 아키텍처 형태이다. 어떤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현할 때 가볍게 구현을 하여 시장성을 테스트하는 용도로 가장 적합한 아키텍처이다.

  • End-to-End 테스트가 용이
  • 빠르게 간단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음
  • 조그마한 수정사항이 있어도 전체를 다시 빌드하고 배포
  • 유지보수가 힘듬
  • 덩치가 너무 커져 구동 시간이 늘어남
  • 일부분의 오류가 전체에 영향을 미침
  • 각 기능에 따라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없음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모놀리식 아키텍처에서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다져나가는 형태일 때 사용하기 적합한 아키텍처이다.

  • 유지보수 용이
  • 거대한 서비스도 빠르게 수정 가능
  • 각 기능에 따라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있음
  • 모니터링이 힘듬
  • End-to-End 서비스 구동 불편

온라인 음식 주문 프로젝트

음식 주문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손님) 음식점이 선택되었다.
- (손님) 음식 메뉴가 선택되었다.
- (손님) 배송지가 입력되었다.
- (손님) 주문접수가 되었다.
- (손님) 주문 취소가 되었다.
- (사장) 주문내역이 조회되었다.
- (사장) 예상 소요 시간이 입력되었다.
- (배송) 배송 완료 후 배송완료 버튼이 눌렸다.

사용할 기술 스택은 다음과 같다.

  • DDD
  • EC2
  • Route53
  • RDS
  • CloudFront
  • ELB
  • CloudWatch
  • Django
  • HTML/Javascript

📚 참고

  • 없음
profile
세상을 현명하게 이끌어갈 나의 성장 일기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