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객체 | Map 객체 |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띠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일치 비교 연산자 ===을 사용하면 NaN과 NaN를 다르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띠라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이때 콜백 함수는 다음과 같이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이는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