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terminal 시작할 때 shell 경로를 여러 번 찾는 문제 해결하기

Maliethy·2022년 1월 26일
0

etc

목록 보기
6/9
post-thumbnail

1. issue

mac terminal을 열면 기본 셀이 zsh로 되어있음에도 shell이 bash에서 system, unknown 등등으로 10~20초 정도 계속 바뀌다가 결국 zsh로 설정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운영체제는 maOS Monterey 버전 12.0.1이고 Apple M1칩을 사용하는 2020년형 macbook pro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default shell은 기본적으로 zsh이고 다른 셀로 설정을 바꾼 적이 없었다.

testui-MacBookPro ~ % ps -p $$ //현재 기본 셀 확인하기
PID TTY TIME CMD
24787 ttys000 0:00.07 -zsh

2. solution

.zprofile을 보면
eval "$(/opt/homebrew/bin/brew shellenv)"라는 명령어가 끝없이 입력되어 있었다.
homebrew를 설정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Add Homebrew to your PATH....라면서 homebrew path를 .zprofile에 설정하라는 안내메세지가 나오는데 이 경로설정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듯하다.


출처:
https://velog.io/@dev_halo/M1-Mac-Home-brew%EB%A5%BC-%EC%84%A4%EC%B9%98%ED%95%B4%EB%B3%B4%EC%9E%90

.zprofile을 삭제하니 terminal이 바로 zsh로 설정되어 open되었다.

.zlogin and .zprofile are basically the same thing - they set the environment for login shells;
출처: https://apple.stackexchange.com/questions/388622/zsh-zprofile-zshrc-zlogin-what-goes-where

위의 설명과 같이 .zlogin.zprofile 두 파일이 shell에 로그인할 때 사용되는 파일이여서 경로가 잘못 설정된 .zprofile 를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profile
바꿀 수 있는 것에 주목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