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10 조건에 조건 더하기

Mark·2022년 5월 19일
0
post-thumbnail

👩🏻‍💻 패스트캠퍼스 국비지원과정 'SQL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첫걸음' 강의 내용 정리를 목적으로 개인 공부차 작성한 글입니다.
✏️ 수강 중인 교육과정 : https://fastcampus.co.kr/b2g_kdc_sql
 

1. 서브쿼리

  • 하나의 쿼리 내 포함된 또 하나의 쿼리
  • 서브 쿼리는 반드시 괄호 안에 있어야 함
  • SELECT, FROM, WHERE, HAVING, ORDER BY절에 사용 가능
  • INSERT, UPDATE, DELETE 문에도 사용 가능
  •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아도 됨
     

2. SELECT절의 서브 쿼리

  • 스칼라 서브쿼리라고도 함
  • SELECT절의 서브 쿼리는 반드시 결과값이 하나의 값이어야 함
SELECT [컬럼 이름]
		(SELECT [컬럼 이름]
		FROM [테이블 이름]
		WHERE 조건식)
FROM [테이블 이름]
WHERE 조건식;

  

3. FROM절의 서브쿼리

  • 인라인 뷰 서브쿼리 라고도 함
  • FROM절의 서브 쿼리는 반드시 결과값이 하나의 테이블이어야 함
  • 서브 쿼리로 만든 테이블은 반드시 별명을 가져야 함
SELECT [컬럼 이름]
FROM(SELECT [컬럼 이름]
		FROM [테이블 이름]
		WHERE 조건식) AS [테이블 별명]
WHERE 조건식;

  

4. WHERE 절의 서브쿼리

  • 중첩 서브쿼리 라고도 함
  • WHERE절의 서브 쿼리는 반드시 결과값이 하나의 컬럼이어야 함(EXISTS 제외)
    • 하나의 컬럼에는 여러 개의 값이 존재할 수 있음
  • 연산자와 함께 사용
    • WHERE [컬럼 이름][연산자][서브 쿼리]
SELECT [컬럼 이름]
FROM [테이블 이름]
WHERE [컬럼 이름][연산자](SELECT [컬럼 이름]
											FROM [테이블 이름]
											WHERE 조건식);

서브 쿼리에 사용하는 연산자

연산자활용
=A=[서브 쿼리]
A≠[서브쿼리]
>A>[서브쿼리]
A≥[서브쿼리]
<A<[서브쿼리]
A≤[서브쿼리]
profile
개인 공부 정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