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하나의 저장소에 계정 두개 연결하기

happypath·2021년 11월 20일
0

기타

목록 보기
4/8
post-thumbnail

개인 깃허브 계정,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gitlab 계정.
이렇게 두 군데에 코드를 동기화해야 하는 필요성이 생겼다.
백만년전,,, 처음 git을 사용하면서 로컬과 연결할 때 git config --global로 내 개인 계정을 연결 시켜 놨기에,
다른 계정 저장소에 연결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안했는데
의외로 간단해서 깜짝 놀랐다.
앞으로 언젠가 또 이런 필요성이 생길 수 있기에 그 과정을 글로 남긴다.


1. 로컬 폴더(다른 계정과 추가로 연결하고자 하는)로 이동하여 새 리모트 저장소를 추가해 준다.

git remote add <별칭> <git저장소 주소>

#예시
git remote add gitlabfoobarjohndoe https://gitlab....

여기까지 완료하고 새 저장소에 push를 하려고 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뜬다ㅋㅋ

SSL certificate problem: certificate has expired

(이제부터가 중요함!)
나는 ssl certificate 이런거 귀찮아서 못하겠다 라고 생각한다면 나처럼 하세요 이렇게


2. 해당 로컬 폴더 경로에서 sslverify 끄기

나는 ssl따위 확인하지 않겠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global 옵션으로 설정해 주는 방식도 있었으나, 찜찜하여 해당 폴더만 sslverify를 끄는 것으로 결정했다.

git config http.sslVerify false

3. push force

나의 경우 로컬에서 작업된 내용이 더 우선이었고,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아닌 코드 확인 용도로만 다른 사람들과 저장소가 공유되어 있었다. 그래서 force 명령어를 사용하여 push 했으나, 협업하는 경우라면 force 명령어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 gitlab remote 저장소 dev 브랜치에 강제로 push한다

git push gitlabfoobarjohndoe dev --force
  • BONUS
    이후 github 계정에 변경 사항들을 push를 하고 난 뒤, gitlab에 push를 하려고하면
    'everything up-to-date'라며 푸시할게 없다고 한다.
    이럴 때는 아래 명령어를 통해 해결하면된다

# git push gitlab --all
git push <리모트저장소명> --all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