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software framework)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이다. 간단히 뼈대, 골조(骨組), 프레임워크(framework)라고도 한다. 이렇게 매우 폭넓은 정의는 이 용어를 버즈워드(buzzword)로서, 특히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프레임워크는 뼈대나 기반구조를 뜻하고,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된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소프트웨어에서의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 이라 할 수 있으며, 완성된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프로그래머가 완성시키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객체 지향 개발을 하게 되면서 통합성, 일관성의 부족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의 특징
라이브러리(영어: library)는 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비휘발성 자원의 모임이다. 여기에는 구성 데이터, 문서, 도움말 자료, 메시지 틀, 미리 작성된 코드, 서브루틴(함수), 클래스, 값, 자료형 사양을 포함할 수 있다. OS/360 및 이후 세대에서는 파티션 데이터 세트로 부른다.
라이브러리는 단순 활용가능한 도구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즉,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에서 호출하여 사용, 클래스들의 나열로 필요한 클래스를 불러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은 "제어 흐름"의 권한이 어디에 있는가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코드의 흐름을 직접 제어해야 합니다.
- 개발 시 필요한 기능이 있을 경우 능동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호출하여 사용하거나 기존에 구성된 함수나 코드를 가져다 써야 합니다.
프레임 워크
-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의 코드가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됩니다.
-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프레임워크가 짜 놓은 틀에서 수동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제어의 흐름은 프레임워크가 가지고 있고 사용자가 그 안에 필요한 코드를 작성하게 됩니다.
제어의 역전이란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만들어진 프레임워크에 제어의 권한을 넘김으로써 클라이언트 코드가 신경 써야 할 것을 줄이는 전략입니다.
이것을 제어가 역전 되었다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클라이언트 코드가 라이브러리의 메소드를 호출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프레임워크를 규정하는 특성은 프레임워크의 메소드가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 한다는데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쉽지만, 의문이 생깁니다.
대체 어떻게 프레임워크가 나의 메소드를 호출하는가에 대한 의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프레임워크가 나의 코드를 호출 할 수 있을까? 프레임워크는 내가 작성한 코드를 모르잖아!.
제어를 역전시키는 (프레임워크가 나의 코드를 호출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은 프레임워크의 event, delegate 에 나의 메소드를 등록 시키는 것입니다.
전달되는 인자와 반환 형식만 일치 한다면, 프레임워크 코드는 내가 작성한 객체와 타입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등록된 메소드만 감지하여 실행 invoke 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프레임워크에 정의 되어 있는 인터페이스 interface, 추상타입 abstract 을 나의 코드에서 구현, 상속 한후 프레임워크에 넘겨주는 것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인터페이스와 추상을 알고 있으므로 내가 하고자 하는 일련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객체를 프레임워크에 주입하는 것이고, 이를 의존을 주입 dependency injection 한다고 합니다.
뭔가 복사 붙여넣기 냄새가 납니다. 제대로 알고 글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