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이론 정리_TIL#7

may_soouu·2020년 7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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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퀀스 자료형

어떤 객체가 순서를 가지고 나열되어 있는 것

  • 문자열, 리스트, 튜플
  1. 문자열 : 문자나 기호들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 Strdata : a
  2. 리스트 : 임의의 객체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1, [2,3], '안녕'
  3. 튜플 : 리스트와 마찬가지로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임의의 객체가 나열되어 있는 시퀀스 자료형

🎃 중요!!
1. 인덱싱 : 인덱스를 통해 해당 값에 접근할 수 있음. 인덱스는 0부터 시작
2. 슬라이싱 : 특정 구간의 값을 취할 수 있음. 구간은 시작 인덱스와 끝 인덱스로 정의
3. 연결 : +' 연산자를 이용해 두 시퀀스 자료를 연결하여 새로운 시퀀스 자료로 생성
4. 반복 : *' 연산자를 이용해 시퀀스 자료를 여러 번 반복하여 새로운 시퀀스 자료로 생성
5. 멤버체크 : in 키워드를 사용하여 특정 값이 시퀀스 자료의 요소로 속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음
6. 크기정보 : len() 을 이용해 시퀀스 자료의 크기를 알 수 있음. 문자열인 경우, 문자의 개수, 리스트와 튜플인 경우 멤버의 개수.

📢인덱싱이란?
: 인덱스에 해당하는 요소 하나를 취하는 방법
📢 슬라이싱이란?
: 시퀀스 자료에서 일정 범위에 해당하는 부분을 취하는 방법

모듈&파일&클래스

  1. 모듈 : 이미 만들어져 있고 안정성이 검증된 함수를 성격에 맞게 하나의 파이썬 파일에 묶어 만들어 놓은 것

  2. 패키지 : 모듈을 계층적인 디렉터리 형태로 구성한 것

  3. 파일 : 텍스트 파일, 바이너리 파일 2가지
    - 텍스트파일 :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글자로 저장된 파일
    - 바이너리 파일 : 컴퓨터가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이진 데이터를 기록한 파일

  4. 클래스 : 프로그래머가 지정한 이름으로 만든 하나의 독립된 공간이며 상속이라는 특성을 가짐 (=이름공간)

  5. 클래스 메소드 :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는 함수

    객체(Object)는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설계도가 클래스(Class)이며, 이 설계도에 따라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실체가 인스턴스(Instance)이다. 

🧨클래스에서 선언되는 변수

클래스 멤버 : 클래스 메소드 바깥에서 선언
인스턴스 멤버 : 클래스 메소드 안에서 self와 함께 선언

🧲상속
: 어떤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모든 멤버나 메소드를 상속받는 클래스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부모 클래스(=슈퍼클래스) : 상속을 해주는 클래스
자식클래스(=서브클래스) : 상속받는 클래쓰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아 자식클래스를 정의하는 방법
class 자식클래스(부모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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