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inx php 연동 오류 해결

Hotaek Han·2022년 10월 18일
0

지난 번 오류를 고쳐보려는 여러가지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1. hyper-v를 꺼라.

어디선가 hyper-v와 virtual box가 충돌하니, 끄라는 말을 봤다.


꺼주고.. 재부팅 했다.


다시 버박 실행하니까 아깐 못보던 창이 뜨길래 살짝 좋아했는데

VirtualBox가 실행조차 되질 않는다.

다시 hyper-v키고 재부팅해준다...

일단 복구되었다.

2. nginx와 php 연동하기

어제 남긴 지식인 추가질문에 답변이 왔다. 그저 빛인 답변자님 말씀대로 nginx를 php와 연동시켜본다.

파일탐색기에서 index.html을 index.php로 바꾸고 192.168.10.10에 접근해봤다. 답변처럼 index.php가 다운로드되진 않고 502 bad gateway가 뜬다. 그런데 아래 nginx라고 뜨는거 보면 결국 nginx 연동문제겠지..?


역시 로그...! 말로만 듣던 로그... 나도 확인해보려 했으나,

네 주인은 나야...

sudo를 활용하면 관리자권한이랑 비슷한 느낌이었던 것 같다. (리눅스 빨리 공부 필요 ㅋㅋ)

파일 실행이 ./파일명 이래서 계속 하다가 결국 여는데 성공

그런데 당근 직거래가 있다는 것을 깜빡하고 있었다. 판매자께서 다행히 리마인드 해주셔서 생각났다;;; 급하게 뛰쳐나간다.

(2022-10-22)

우선, index.php 파일을 생성해주었다. 첫 번째 블로그에서 분명 Nginx 기본 경로는 cd /etc/nginx/sites-enbled 디렉터리로 이동 후 default 파일 41번째 줄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했는데 해당 경로엔 default 파일은 없고 homestead.test 파일만 있었다. 이제보니 이 파일을 이야기 한 것 맞는 것 같은데 41번째 줄엔 deny all; 이라고 써있다.. 도대체 뭔데?

아무튼

그리고 편집해야하는 파일도 위에서 편집하려던 저 파일이 아니었다. 이것 역시 homestead.test 파일이었는데

/etc/nginx/conf.d/default.conf

경로에 default.conf가 존재하지 않았다. 해당 경로엔 nginx.conf 파일만 있는데 열어보면 그냥 빈 파일 같다....

부단히 cd XXX와 cd ..을 반복한 결과 homestead.test 라는 파일을 찾았고 그 안에 블로그 주인이 말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정확한 경로는 아래와 같았다.

/ect/nginx/sites-enables/homestead.test


php -v를 입력해보면 내 버전은 8.1.x인데, 이상하게 저 부분이 7.2-fpm.sock으로 되어 있었다.(위의 사진은 수정 후 캡쳐)

이후에 아래 코드들을 입력하였다.

chown -R www-data /var/www/*
chmod 755 /var/www/*
service mysql start
service php7.2-fpm start
service nginx start

그리고 다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192.168.10.10에 접속했다.

너무 기쁜 결과...인데 똥싸고 안 닦은 것 마냥 무슨 일이 지나간 것인지 잘 모르겠어서 정리를 해야겠다.

  1. index.php 파일이 없었다.
    -> 새로 생성해줬다.
  2. nginx와 php가 연동되지 않았다. (nginx의 php 버전 설정이 잘 못 되었다.)
    -> php 버전을 올바르게 설정해주었다.
  3. chown, chmod, service 등의 명령을 입력해주었다.

가장 큰 문제는 2번이겠지..? 3번은 안했으면 작동 안했으려나... 모르겠다..어려워...몰라 작동하니까 일단 공부 시작할래..

책 사고 첫 예제부터 삐걱거렸는데 사실 세팅에 매 번 반나절씩 날렸던 걸 생각하면 예상할 수 있었던 일이다. 이제부터 불타게 달린다 php~~~!!!!!!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