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아티클 스터디 1일차

윤수빈·2024년 6월 20일
0

훌륭한 개발자는 무엇인가?
훌륭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아직 개발자가 되진 않았지만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좋은 개발자로 거듭될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하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싶었다.


1. 훌륭한 개발자는 무엇인가?

img 좋은 패러다임과 소스코드를 가진 개발자?
img 객체지향적 코딩을 잘하는 개발자?


일단, 실무적인 스킬에 대해서는 지금 내가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마음가짐과 습관처럼 기초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하고자 한다.

  • 끊임없이 공부하는 개발자
  •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 개발자
  • 목표가 확실한 개발자
  • 경력이 많고 인정받는 개발자
  • 협력이 뛰어난 개발자
  • 문제해결이 뛰어난 개발자
  •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
    etc...

위에 나열된 개발자들을 보면 다른 직종에서도 훌륭하다 할 수 있는 표본들이 많다.

이 많은 것들을 충족하는 개발자가 있을까??

나는 이런 개발자를 상위 1% 개발자라고 생각한다.

훌륭한 개발자라는 것은 개발자 중에서도 더 나은, 더 잘하는 개발자이다.
즉, 위에 있는 리스트를 충족할수록 훌륭한 개발자가 된다는 뜻이다.


2. 훌륭한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하는가?

이제 훌륭한 개발자가 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얘기를 하고 싶다.

시간은 유한하다. 개발자가 빨리 되고 싶다면 그만큼 빨리 더 많이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을 노력해야하는지 명확하게 목표를 세우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시간을 활용하기

  • 시간 확보하기
  • 다양한 경험 해보기
  • 중요한 일 먼저 하기
  • 좋아하는 일 몰두하기

2. 목표를 확실하게 잡기

  • 내가 개발하고 싶은것 찾기
  • 어떤 공부해야하는지 알아보기

3. 명확하게 공부하기

  • 공부한 내용을 햇갈림 없이 설명할 수 있다
  • 내것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4. 옳은 방향을 선택하기

  • 내가 하고싶은 것이 취업인지 연구인지 구분한다
  • 돈을 벌고싶다면 취업, 공부를 하고 싶다면 대학원 등

5. 원활한 소통하기

  • 개발은 혼자서하는게 아니다. 모든 것을 혼자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소통은 불가피하다
  • 적극적인 피드백과 수용은 팀의 성장에 기여한다
  •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이다

6. 적극적인 가르침과 배움

  • 가르침은 스스로의 앎을 증명하는 것이고 정보를 유지시켜준다
  • 배움은 성장에 중요한 영양분이고 실력을 높이는 중요한 덕목이다

7. 좋은 곳에서 개발하기

  • 배우거나 일을 하는 환경도 중요하다
  • 좋은 개발자들과 일해야 더 큰 성장과 기회가 온다

8. 함께 성장하기

  • 팀 전체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자
  •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공감한다

작성해보니 막막해 보이지만 몇개는 실천하고 있는 것 같아 뿌듯하다

  • 스파르타에서 정해진 시간에 맞춰 꾸준히 공부하는 것.
  • 내가 하고 싶었던 게임 개발에 대해 알려준다는 것.
  • 취업을 위해 공부하는 것.
  • 팀 과제 및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을 하고 배우는 것.
  • 무엇보다 "훌륭한 교육자, 교육생 및 개발자분들과 함께한다는 것" 이 가장 만족스럽다

더 많고 상세한 노력들이 있겠지만 개발자의 덕목에 대해 읽고난 뒤 내가 생각하는 큰 틀은 이렇다고 생각한다.


3. 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가?

일단 스파르타 캠프에서 정해진 스케쥴에 맞춰 소화하는 능력을 기르고 싶다.

  •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하고 정해진 시간만큼은 집중하는 것

이런 성실함이 본 수업을 마치기까지,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역량에 큰 초석이 될 것이다.

그리고,

  • 남은 시간에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

정해진 스케쥴에 맞춰 정해진 틀에서만 배우고 공부하는 것은 스스로 제한을 두는 것과 같다.
제공된 공부와 업무뿐만 아니라 스스로 배울 것을 찾고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생산적이고 발전하는 개발자가 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4. 마무리

오늘 개발자 아티클 스터디를 통해 내가 목표하는 개발자가 더 또렷해진 것 같다.

블로그 작성은 이번 기회에 처음 하게되었는데 html+css를 조금씩 맛보며 꾸며나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앞으로 배울 것들이 기대되는 하루가 되었다.


참고 자료
1. 고려대학교-대학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2. 개발자에게 물어봤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
3. 개발자가 블로그를 운영하면 좋은 점
4. 좋은 개발자란 무엇일까? 기업이 원하는 개발자의 덕목
5. 개발자란? 좋은 개발자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profile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