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용어를 간단하게 설명하여 정리한 페이지이다.
Updated - 2024.06.26
HTML : 웹 브라우저의 기본 구조(뼈대)이다. 레이아웃의 크기나 오브젝트의 위치를 조절한다.
CSS :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것들을 꾸며준다. 버튼이나 글꼴 등 오브젝트의 색상이나 크기, 정렬 등을 제어한다.
Backend :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의 서비스를 관리한다. 예를 들어, 로그인 버튼을 눌렀을 때 로그인정보를 전송하여 응답하는 과정처럼 데이터의 요청 및 응답에 의한 로직처리를 담당한다.
Frontend :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눈에 보이는 것들의 서비스를 관리한다. 웹 페이지에서 예를 들면, 어떠한 UI에 포인터를 올려두면 색상이 변경하거나 크기가 커지는 것처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곳에서 이루어지는 로직처리를 담당한다.
DataBase : 단어, 숫자, 이미지, 비디오 및 파일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데이터가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 줄여서 DB라고 부르며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이라고 부르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고 운영한다.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 DBMS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이다. SQL은 관계형 쿼리 언어로 각 데이터가 관계가 형성될 수 있을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언어이다.
버그(Bug) : 프로그램에서 소스코드 작성의 실수 혹은 예기치 못한 오류의 결과(오작동)이다.
에러(Error) : 앞서 버그로 인해 발생한 컴퓨터에서 처리 중 발생하는 예상하지 못한 결과이다. 대표적으로 구문오류(Syntax Error), 논리오류(Logical Error), 의미오류(Sementic Error)가 있다.
클라이언트 :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의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게임에서 본다면 유저로 볼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에서 상호작용하게 된다.
API : 서로 다른 두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가 통신할 수 있게 만드는 매커니즘이다.
예를들어, 최저가를 알려주는 쇼핑몰 앱이 있다고 치면 앱에서 보여주는 상품들을 이곳저곳에서 정보를 가져와야한다. 이 때, 상품들의 정보를 받아서 내 앱에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바로 API 매커니즘이다. 날씨 앱이 기상청의 날씨 정보를 받아오는 것과 동일하다.
예외처리 : 프로그램이 작동할 때 논리적 예외 상황에 대해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머가 만든 코드이다.
게임에서는 사용자 입력이 많기 때문에 입력에 따른 예외처리, 캐릭터들의 모션에 대한 예외처리 등 다양한 곳에서 작업한다. 또한, 논리적 흐름도에서 예기치 않은 오류(인터럽트, 강제종료, 디스커넥트 등)를 고려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든다.
라이브러리(Library) : 도서관이라는 단어와 알맞게 프로그램 영역에서 라이브러리는 어떤 기능들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가 만든 매커니즘, 로직 같은 것들을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캡처를 하여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때,
화면을 인식하고 화면의 내용을 어떠한 패턴으로 어떻게 담고 어떤 형식으로 어디에 저장할지에 대해 일일이 기능을 해야하지만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능을 가져와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프레임워크(Framework) : 프로그램을 구현할 때 가져다가 쓸 수 있는 일괄로 된 구조화 된 틀이다. 앱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 안드로이드 혹은 애플은 자사의 기기에서 쓰이는 작동방식과 아이콘 등 여러 구성 요소들을 제공하고 개발을 도와준다.
컴파일(Compile) : Java, Python, C++ 등 다양한 언어로 작성한 소스 코드를 하나의 언어(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이다. 즉,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는 작업이다.
인터프리트(Interpret) : 컴파일과 동일하게 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이지만 별도의 실행파일을 만들지 않고 즉시 실행한다는 점이 다르다.
자세하게 본다면 컴파일러의 경우 소스코드를 번역하여 .o
, .obj
실행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사용자가 직접 실행파일을 실행시켜야 한다.
하지만 인터프리터는 실행파일을 별도로 생성하지 않고 번역과 실행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JSON : 자바스크립트로 구조화된 데이터들을 쉽게 교환하고 저장하기 위한 텍스트 기반의 표준 포맷이다.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약자로, 자바스크립트 객체 표기법이라고 한다.
.json
형식으로 저장된다.
참고 자료
1. 프레임워크(framework)란?
2. 컴파일(Compile)에 대한 이해
3. [컴퓨터 용어] 컴파일어(Compiler), 인터프리터(Interpreter)란?
4. [JSON] JSON 이란 무엇인가? 간단 정리 및 예제를 통한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