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베이션 캠프 W1

KIM YOUJEONG·2022년 7월 17일
0

이노베이션 캠프

목록 보기
1/6

[Chapter 1] 웹개발 미니 프로젝트 (W1)


1주차는 팀 미니 프로젝트로 진행됐다

🗝️ JWT?

JSON Web Token

토큰!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해서 뭔갈 요청할때 같이 가는 녀석
보통 사용자 인증할 때(권한이 있는지 확인), 그리고 정보를 안전하게 주고받을 때 사용된다...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내가 접하는 API는 이미 만들어진거 쓰게해주기 public API
...
API는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중간 매개체!

  • 지도 정보가 필요해! -> 카카오맵 갖다주께.
  • 내가 쓴 게시물 보여줘! -> 응 보내줄게!
    여기서 ->가 API라고 보면 된다 (맞겠지요?)

~ 팀 미니 프로젝트 ~

💡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많은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웹개발 종합반 강의에서 만든 무비피디아를 변형시킨 형태로
웹툰 코멘트를 작성하여 추천하는 인생네툰으로 정해졌다.

   결과 링크 🔗인생네툰 GitHub


🎨 페이지 디자인

역할 분담은 아직 PE/BE가 딱히 없기 때문에
기능 단위로 했는데
먼저 각자 페이지를 맡아서 디자인부터 완성시켰다.

   S.A 링크 🔗1주차 팀장 Velog

내가 맡은 페이지는 개별 웹툰 페이지! (글 읽기 화면)


⚙️ 기능 구현

디자인에서 맡았던 페이지에 그대로 기능을 구현했다.
개별 웹툰 페이지에서의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었다.

  1. 웹툰마다 페이지 만들기
  2. 웹툰별 정보 DB에서 가져오기
  3. 웹툰별 코멘트 가져오기

이 부분에서 가장 오래 걸렸던 부분은 놀랍게도… 1(~2)번이었다!
놀랍지 않다. 당연하구나…


🌏 다듬기 후 배포 !

다른 페이지 기능 구현 하는데 도움 좀 주고
전체적으로 디테일한 부분을 수정 또 수정한 뒤에

배포했다!

아무래도 시간이 촉박했던지라 아쉬운 부분이 꽤 있었지만
첫 프로젝트가 이렇게 배포되고 작동되는 모습을 보니
너무 감격스러웠다🥺🥺
사이트 링크 🔗인생네툰


👀 회고

  1. 먼저 감정적인 면에서.
    내가 고집이 있는 편이란 걸 다시금 깨달았다.
    무작정 밀어붙이는 게 아니더라도,
    계속해서 설득을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고집인 걸 뒤늦게 알았다.
    의견 조율 과정에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싶어하는 마음이
    너무나도 투명하게 드러났던 것 같아서 후회가 된다.
    하지만 계속 수동적인 태도로 간다면 발전을 못할 것 같기에
    나 나름의 해결 방법을 모색해야할 것 같다.

  2. 내가 막히는 부분이 생긴다면
    너무 깊게 파고들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 같다.
    다시말해, 한순간은 넓게 보는 시간이 있어야 할 것 같다.
    터널 비전에서 빠져나오기!

profile
공부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