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 ??

Yerin·2020년 3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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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대체 넌 뭐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이다.

장점

  • 코드의 재사용이 용이하다.
    이미 만들어놓은 클래스를 가져다 쓸 수 있고 상속을 통해 더 확장시킬 수도 있다.
  • 유지보수가 쉽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혹은 메서드로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클래스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명, 여러회사에서 개발이 필요할 시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클래스와 인스턴스

  • 클래스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 인스턴스?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것. 실제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데이터, 객체.

추상화

  • 불필요한 정보 말고 필요한 정보만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인 것. (객체지향 관점에서 클래스 정의)

캡슐화

  • 프로그램 코드에서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하기에는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웠으나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것이 캡슐화다.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을 한데 묶는다.

상속

  • 절자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남이 짜놓은 소스 코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 의도에 맞게 수정하게되면 다른 라이브러리가 되어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 있고, 불필요한 코드의 수정작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 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형성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출처: https://jeong-pro.tistory.com/95 [기본기를 쌓는 정아마추어 코딩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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