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시스템에서는 System.out.println()
같은 시스템 콘솔을 사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출력하지 않고, 별도의 로깅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로그를 출력한다.
참고로 로그 관련 라이브러리도 많고, 깊게 들어가면 끝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최소한의 사용 방법만 알아본다.
스프링 부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스프링 부트 로깅 라이브러리(spring-boot-starter-logging
)가 함께 포함된다. 스프링 부트 로깅 라이브러리는 기본으로 다음 로깅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로그 라이브러리는 Logback, Log4J, Log4J2 등등 수 많은 라이브러기가 있는데, 그것을 통합해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것이 바로 SLF4J 라이브러리다.
쉽게 이야기해서 SLF4J는 인터페이스이고, 그 구현체로 Logback 같은 로그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된다.
실무에서는 스프링 부트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Logback을 대부분 사용한다.
private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getClass());
private static final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Xxx.class)
@Slf4j
: 롬복 사용 가능log.info("hello")
System.out.println("heloo")
@RestController
@Controller
는 반환 값이 String
이면 뷰 이름으로 인식된다. 그래서 뷰를 찾고 뷰가 렌더링 된다.@RestController
는 반환 값으로 뷰를 찾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세지 바디에 바로 입력한다. 따라서 실행 결과로 ok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2021-11-08 11:36:21.392 INFO 1628 --- [nio-8080-exec-1] hello.springmvc.basic.LogTestController : info log =Spring
TRACE > DEBUG > INFO > WARN > ERROR
Slf4j
로 변경@Slf4j
애노테이션만 추가해서 log 사용 가능application.properties
#전체 로그 레벨 설정(기본 info)
logging.level.root=info
#hello.springmvc 패키지와 그 하위 로그 레벨 설정
logging.level.hello.springmvc=debug
log.debug("data=" + data)
log.debug("data={}, data)
@RestController
@Controller
는 반환 값이 String
이면 뷰 이름으로 인식된다. 그래서 뷰를 찾고 뷰를 렌더링한다.@RestController
는 반환 값으로 뷰를 찾는게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바로 입력
한다. 따라서 실행 결과로 ok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RequestMapping("/hello-basic")
/hello-basic
URL이 호출이 오면 이 메서드가 실행되도록 매핑한다.배열[]
로 제공하므로 다중 설정이 가능하다. {"/hello-basic", "/hello-go"}
다음 두가지 요청은 다른 URL이지만 스프링은 다음 URL 요청들을 같은 요청으로 매핑한다.
/hello-basic
/hello-basic
, /hello-basic/
@RequestMapping
에 method
속성으로 HTTP 메서드를 지정하지 않으면 HTTP 메서드와 무관하게 호출된다.@RequestMapping(value = "/mapping-get-v1", method = RequestMethod.GET)
@RequestMapping
과 method
를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PathVariable 사용
* 변수명이 같으면 생략 가능
* @PathVariable("userId") String userId -> @PathVariable userId
*/
@GetMapping("/mapping/{userId}")
public String mappingPath(@PathVariable("userId") String data) {
log.info("mappingPath userId={}", data);
return "ok";
}
최근 HTTP API는 다음과 같이 리소스 경로에 식별자를 넣는 스타일을 선호한다.
/mapping/userA
/users.1
@RequestMapping
은 URL 경로를 템플릿화 할 수 있는데 @PathVariable
을 사용하면 매칭 되는 부분을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PathVariable
의 이름과 파라미터 이름이 같으면 생략할 수 있다.@PathVariable("userId") String userId
-> @PathVariable userId
/**
* 파라미터로 추가 매핑
* params="mode",
* params="!mode"
* params="mode=debug"
* params="mode!=debug" (! = )
* params = {"mode=debug","data=good"}
*/
@GetMapping(value = "/mapping-param", params = "mode=debug")
public String mappingParam() {
log.info("mappingParam");
return "ok";
}
실행
http://localhost:8080/mapping-param?mode=debug
특정 파라미터가 있거나 없는 조건을 추가할 수 있다.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
*특정 헤더로 추가 매핑
* headers="mode",
* headers="!mode"
* headers="mode=debug"
* headers="mode!=debug" (! = )
*/
@GetMapping(value = "/mapping-header", headers = "mode=debug")
public String mappingHeader() {
log.info("mappingHeader");
return "ok";
}
파라미터 매핑과 비슷하지만, HTTP 헤더를 사용한다. Postman으로 테스트 해야 한다.
/**
* Content-Type 헤더 기반 추가 매핑 Media Type * consumes="application/json"
* consumes="!application/json"
* consumes="application/*"
* consumes="*\/*"
* MediaType.APPLICATION_JSON_VALUE
*/
@PostMapping(value = "/mapping-consume", consumes = "application/json")
public String mappingConsumes() {
log.info("mappingConsumes");
return "ok";
}
HTTP 요청의 Content-Type 헤더를 기반으로 미디어 타입으로 매핑한다.
만약 맞지 않으면 HTTP 415 상태코드(Unsupported Media Type)을 반환한다.
/**
* Accept 헤더 기반 Media Type * produces = "text/html"
* produces = "!text/html" * produces = "text/*"
* produces = "*\/*"
*/
@PostMapping(value = "/mapping-produce", produces = "text/html")
public String mappingProduces() {
log.info("mappingProduces");
return "ok";
}
HTTP 요청의 Accept 헤더를 기반으로 미디어 타입으로 매핑한다. 만약 맞지 않으면 HTTP 406 상태코드(Not Acceptable)을 반환한다.
회원 관리를 HTTP API로 만든다 생각하고 매핑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실제 데이터가 넘어가는 부분은 생략하고 URL 매핑만)
/users
/users
/users/{userId}
/users/{userId}
/users{userId}
같은 URL은 HTTP Method로 행위를 구분한다.
@RestController
@RequestMapping("/mapping/users")
public class MappingClassController {
@GetMapping
public String user() {
return "get users";
}
@PostMapping
public String addUser() {
return "post user";
}
@GetMapping("/{userId}")
public String findUser(@PathVariable String userId) {
return "get userId=" + userId;
}
@PatchMapping("/{userId}")
public String upadateUser(@PathVariable String userId) {
return "update userId=" + userId;
}
@DeleteMapping("/{userId}")
public String deleteUser(@PathVariable String userId) {
return "delete userId=" + userId;
}
}
애노테이션 기반의 스프링 컨트롤러는 다양한 지원한다.
request=org.apache.catalina.connector.RequestFacade@58c6be35
response=org.apache.catalina.connector.ResponseFacade@23077ff7
HTTP 메서드를 조회한다.
httpMethod=GET
Locale 정보를 조회한다.우선순위가 높은 정보 표시됨.
locale=ko_KR
모든 HTTP 헤더를 MultiValueMap 형식으로 조회한다.
headerMap={host=[localhost:8080], accept=[text/html,application/xhtml+xml,application/xml;q=0.9,/;q
특정 HTTP 헤더를 조회한다.
header host=localhost:8080
특정 쿠키를 조회한다.
myCookie=null
MultiValueMap
MultiValueMap<String, String> map = new LinkedMultiValueMap();
map.add("keyA", "value1");
map.add("keyA", "vaule2");
// [vaule1], [value2]
List<String> values = map.get("keyA");
서블릿에서 학습했던 HTTP 요청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을 다시 떠올려보자. 그리고 서블릿으로 학습했던 내용을 스프링이 얼마나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바꾸어주는지 알아보자.
HTTP 요청 메시지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HttpServletRequest
의 request.getParameter()
를 사용하면 다음 두가지 요청 파라미터를 조회할 수 있다.
http://localhost:8080/request-param?username=hello&age=20
POST / request-param
content-type :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username=hello&age=20
GET 쿼리 파라미터 전송 방식이든, POST HTML Form 전송 방식이든 둘다 형식이 같으므로 구분없이 조회할 수 있다. 이것을 간단히 요청 파라미터(request parameter) 조회
라 한다.
스프링이 제공하는 @RequestParam
을 사용하면 요청 파라미터를 매우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ResponseBody // ok 라는 문자를 그대로 응답에 보내준다.
@RequestMapping("/request-param-v2")
public String requestParamV2(
@RequestParam("username") String memberName,
@RequestParam("age") int memberAge
) {
log.info("username={}, age={}", memberName, memberAge);
return "ok";
}
@RequestParam
: 파라미터 이름으로 바인딩@RequestBody
: View 조회를 무시하고, HTTP message body에 직접 해당 내용 입력@RequestParam의 name(value)
속성이 파라미터 이름으로 사용
@ResponseBody // ok 라는 문자를 그대로 응답에 보내준다.
@RequestMapping("/request-param-v3")
public String requestParamV3(
@RequestParam String username,
@RequestParam int age
) {
log.info("username={}, age={}", username, age);
return "ok";
}
HTTP 파라미터 이름이 변수 이름과 같으면 @RequestParam(name="XX") 생략 가능
@ResponseBody // ok 라는 문자를 그대로 응답에 보내준다.
@RequestMapping("/request-param-v4")
public String requestParamV4(String username, int age) {
log.info("username={}, age={}", username, age);
return "ok";
}
String
, int
, Integer
등의 단순 타입이면 @RequestParam
도 생략 가능하다.
참고
이렇게 애노테이션을 완전히 생략해도 되는데, 너무 없는 것도 약간 과하다는 주관적 생각이 있다.@RequestParam
이 있으면 명확하게 요청 파라미터에서 데이터를 읽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esponseBody
@RequestMapping("/request-param-required")
public String requestParamRequired(
@RequestParam(required = true) String username,
@RequestParam(required = false) int age) {
log.info("username={}, age={}", username, age);
return "ok";
}
@RequestParam.required
true
)이다./request-param
요청username
이 없으므로 400 예외가 발생한다.주의! - 파라미터 이름만 사용
/request-param?username=
주의! - 기본형(primitive)에 null 입력
/request-param
요청@RequestParam(required = false) int age
null
을 int
에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500 예외 발생)null
을 받을 수 있는 Integer
로 변경하거나 또는 다음에 나오는 defaultValue
사용 @ResponseBody // ok 라는 문자를 그대로 응답에 보내준다.
@RequestMapping("/request-param-default")
public String requestParamDefault(
@RequestParam(required = true, defaultValue = "guest") String username,
@RequestParam(required = false, defaultValue = "-1") int age) {
log.info("username={}, age={}", username, age);
return "ok";
}
파라미터에 값이 없는 경우 defaultValue
를 사용하면 기본 값을 적용할 수 있다.
이미 기본 값이 있기 때문에 required
는 의미가 없다.
defaultValue
는 빈 문자의 경우에도 설정한 기본 값이 적용된다.
/request-param?username=
@ResponseBody // ok 라는 문자를 그대로 응답에 보내준다.
@RequestMapping("/request-param-map")
public String requestParamMap(@RequestParam Map<String, Object> paramMap) {
log.info("username={}, age={}", paramMap.get("username"), paramMap.get("age"));
return "ok";
}
파라미터를 Map, MultiValueMap으로 조회할 수 있다.
@RequestParamMap
,Map(key=value)
@RequestParam MultiValueMap
MultiValueMap(key=[value1, value2, ...] ex) (key=userIds, value=[id1, id2])
파라미터의 값이 1개가 확실하다면 Map
을 사용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MultiValueMap
을 사용하자.
실제 개발을 하면 요청 파라미터를 받아서 필요한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에 값을 넣어주어야 한다. 보통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할 것이다.
@RequestParam String username;
@RequestParam int age;
HelloData data = new HelloData();
ata.setUsername(username);
ata.setAge(age);
@ResponseBody
@RequestMapping("/model-attribute-v1")
public String modelAattribute(@ModelAttribute HelloData helloData) {
log.info("username={}, age={}",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log.info("helloData={}", helloData);
return "ok";
}
마치 마법처럼 HelloData
객체가 생성되고, 요청 파라미터의 값도 모두 들어가 있다.
스프링 MVC는 @ModelAttribute
가 있으면 다음을 실행한다.
helloData
객체를 생성한다.HelloData
객체의 프로퍼티를 찾는다. 그리고 해당 프로퍼티의 setter를 호출해서 파라미터의 값을 입력(바인딩) 한다.username
이면 setUserName()
메서드를 찾아서 호출하면서 값을 입력한다.프로퍼티
객체에 getUsername()
, setUsername()
메서드가 있으면, 이 객체는 username
이라는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다. username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하면 setUsername()
이 호출되고, 조회하면 getUsername()
이 호출된다.
바인딩 오류
age=abc
처럼 숫자가 들어가야 할 곳에 문자를 넣으면 BindException
이 발생한다. 이런 바인딩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은 검증 부분에서 다룬다. 개발할때 정식 흐름은 얼마 안되고 검증과 예외 처리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ResponseBody
@RequestMapping("/model-attribute-v2")
public String modelAattributeV2(HelloData helloData) {
log.info("username={}, age={}",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return "ok";
}
@ModelAttribute
는 생략할 수 있다.
그런데 @RequestParam
도 생략할 수 있으니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스프링은 해당 생략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String
, int
, Integer
같은 단순 타입 = @RequestParam
@ModelAttribute
(argument resolver로 지정해둔 타입 외), 내가 직접 만든 클래스, 객체는 자동으로 처리된다. 서블릿에서 학습한 내용을 떠올려보자.
요청 파라미터와 다르게, HTTP 메시지 바디를 통해 데이터가 직접 데이터가 넘어오는 경우는 @ReqeustParam
, @ModelAttribute
를 사용할 수 없다(물론 HTML Form 형식으로 전달되는 경우는 요청 파라미터로 인정된다.)
InputStream
을 사용해서 직접 읽을 수 있다.@RequestParam
, @ModelAttribute
HttpEntity
를 상속받은 다음 객체들도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return new ResponseEntity<String>("Hello world", responseHeaders, HttpStatus.CREATED)
참고
스프링 MVC 내부에서 HTTP 메시지 바디를 읽어서 문자나 객체를 변환해서 전달해주는데, 이때 HTTP 메시지 컨버터(HttpMessageConverter
)라는 기능을 사용한다. 이것은 조금 뒤에 HTTP 메시지 컨버터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RequestBody
를 사용하면 HTTP 메시지 바디 정보를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참고로 헤더 정보가 필요하다면 HttpEntity
를 사용하거나 @RequestHeader
를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메시지 바디를 직접 조회하는 기능은 요청 파라미터를 조회하는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RquestBody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string-v4")
public String requestBodyStringV4(@RequestBody String messageBody) throws IOException {
log.info("messageBody={}", messageBody);
return "ok";
}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응답 결과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담아서 전달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view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번에는 HTTP API에서 주로 사용하는 JSON 데이터 형식을 조회해보자.
objectMapper
를 사용해서 자바 객체로 변환한다.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3")
public String requestBodyJsonV3(@RequestBody HelloData helloData) {
log.info("username={}, age={}",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return "ok";
}
@RequestBody HelloData data
@RequestBody
에 직접 만든 객체를 지정할 수 있다.HttpEntity
, @RequestBody
를 사용하면 HTTP 메시지 컨버터가 HTTP 메시지 바디의 내용을 우리가 원하는 문자나 객체 등으로 변환해준다.
HTTP 메시지 컨버터는 문자 뿐만 아니라 JSON도 객체로 변환해주는데, 우리가 방금 V2에서 했던 작업을 대신 처리해준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학습한다.
@RequestBody는 생략 불가능
@ModelAttribute
에서 학습한 내용을 떠올려보자.
스프링은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해당 생략시 다음가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String
, int
, Integer
같은 단순 타입 = @RequestParam
@ModelAttribute
(argument resolver로 지정해둔 타입 외)따라서 이 경우 HelloData에 @RequestBody
를 생략하면 @ModelAttribute
가 적용되어버린다.
HelloData data
-> @ModelAttribute HelloData data
따라서 생략하면 HTTP 메시지 바디가 아니라 요청 파라미터를 처리하게 된다.
주의
HTTP 요청시에 content-type이 application/json 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JSON을 처리할 수 있는 HTTP 메시지 컨버터가 실행된다.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5")
public HelloData requestBodyJsonV5(@RequestBody HelloData helloData) {
log.info("username={}, age={}",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return helloData;
}
@ReponseBody
응답의 경우에도 @ReponseBody
를 사용하면 해당 객체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넣어줄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HttpEntity
를 사용해도 된다.
@RequestBody
요청@ResponseBody
응답스프링(서버)에서 응답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스프링 부트는 클래스패스의 다음 디렉토리에 있는 정적 리소스를 제공한다.
/static
, /public
, /resources
, /META-INF/resources
src/main/resources
는 리소스를 보관하는 곳이고, 또 클래스패스의 시작 경로이다.
따라서 다음 디렉터리에 리소스를 넣어두면 스프링 부트가 정적 리소스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적 리소스 경로
src/main/resources/static
다음 경로에 파일이 들어있으면
src/main/resources/static/basic/hello-form.html
웹 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된다.
http://localhost:8080/basic/hello-form.html
정직 리소스는 해당 파일을 변경 없이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뷰 템플릿을 거쳐서 HTML이 생성되고, 뷰가 응답을 만들어서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HTML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다른 것들도 가능하다. 뷰 템플릿이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가능하다.
스프링 부트는 기본 뷰 템플리 경로를 제공한다.
뷰 템플릿 경로
src/main/resources/templates
String을 반환하는 경우 - View or HTTP 메시지
@ResponseBody
가 없으면 resourse/hello
로 뷰 리졸버가 실행되어서 뷰를 찾고 렌더링 한다.
@ResponseBody
가 있으면 뷰 리졸버를 실행하지 않고,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response/hello
라는 문자가 입력된다.
여기서는 뷰의 논리 이름인 response/hello
반환하면 다음 경로의 뷰 템프릿이 렌더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emplates/response.hello.html
Void를 반환하는 경우
/response/hello
templates/response/hello.html
스프링 부트가 자동으로 ThymeleafViewResolver
와 필요한 스프링 빈들을 등록한다. 그리고 다음 설정도 사용한다. 이 설정은 기본 값 이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할 때만 설정하면 된다.
appliication.properties
spring.thymeleaf.prefix=classpath:/templates/
spring.thymeleaf.suffix=.html
HTTP API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HTTP 메시지 바디에 JSON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실어 보낸다.
참고
HTML이나 뷰 템플릿을 사용해도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HTML 데이터가 담겨서 전달된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은 정적 리소스나 뷰 템플릿을 거치지 않고, 직접 HTTP 응답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를 말한다.
@Slf4j
@Controller
public class ResponseBodyController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1")
public void responseBodyV1(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IOException {
response.getWriter().write("ok");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2")
public ResponseEntity<String> responseBodyV2() {
return new ResponseEntity<>("ok", HttpStatus.OK);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3")
public String responseBodyV3() {
return "ok";
}
@GetMapping("/response-body-json-v1")
public ResponseEntity<HelloData> responseBodyJsonV1() {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new ResponseEntity<>(helloData, HttpStatus.OK);
}
@ResponseStatus(HttpStatus.OK)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json-v2")
public HelloData responseBodyJsonV2() {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helloData;
}
}
responseBodyV1
서블릿을 직접 다룰 때 처럼 HttpServletResponse 객체를 통해서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ok
응답 메시지를 전달한다.
response.getWriter().writer("ok)
responseBodyV2
ResponseEntity
엔티티는 HttpEntity
를 상속 받았는데, HttpEntity는 HTTP 메시지의 헤더, 바디 정보를 가지고 있다. ResponseEntity
는 여기에 더해서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
HttpStatus.CREATED
로 변경하면 201 응답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esponseBodyV3
@ResposneBody
를 사용하면 view를 사용하지 않고,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HTTP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ResponseEntity
도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responseBodyJsonV1
ResponseEntity
를 반환한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JSON 형식으로 변환되어서 반환된다.
responseBodyJsonV2
ResponseEntity
는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RequestBody
를 사용하면 이런 것을 설정하기 까다롭다.
@ResponseStatus(HttpStatus.OK)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응답 코드도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애노테이션이기 때문에 응답 코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다. 프로그램 조건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ResponseEntity
를 사용하면 된다.
@RestController
@Controller
대신에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해당 컨트롤러에 모두 @ResponseBody
가 적용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름 그대로 Rest API(HTTP API)를 만들 때 사용하는 컨트롤러이다.
참고로 @ResponseBody
는 클래스 레벨에 두면 전체에 메서드에 적용되는데,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 안에 @ResponseBody
가 적용되어 있다.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웹 브라우저에서 요청이 온다.
컨트롤러가 호출되고
@ResponseBody가 응답이 되고
HttpMessageConverter가 반응하고
hello를 리턴한다.
@ResponseBody
를 사용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
가 동작StringHttpMessageConverter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terter
참고
응답의 경우 클라이언트 Http Accept 헤더와 서버의 컨트롤러 반환 타입 정보 둘을 조합해서HttpMesaageConverter
가 선택된다.
스프링 MVC는 다음의 경우에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적용한다.
@RequestBody
, HttpEntity(RequestEntity)
@ResponseBody
, HttpEntity(ReponseEntity)
HTTP 메시지 컨버터는 HTTP 요청, HTTP 응답 둘 다 사용된다.
canRead()
, canWrite()
: 메시지 컨버터가 해당 클래스, 미디어타입을 지원하는지 체크 read()
, write()
: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메시지를 읽고 쓰는 기능스프링 부트 기본 메시지 컨버터
0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 byte로 바꿈
1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string으로 바꿈
2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json이나 객체로 바꿈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
몇가지 주요한 메시지 컨버터를 알아보자.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 byte[] 데이터를 처리한다.byte[]
, 미디어타입: */*
@RequestBody byte[] data
@ResponseBody return byte[]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octet-stream
StringHttpMessageConverter
: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String
, 미디어타입: */*
@RequestBody String data
@ResponseBody return "ok"
쓰기 미디어타입 text/plain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application/jsonHashMap
,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RequestBody HelloData data
@ResponseBody return helloData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StringHttpMessageConverter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String data) {}
String 클래스 타입으로 읽어들이고 content-type이 json이여도 미디어 타입 조건이 */*
이므로 String 컨버터로 인식한다.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HelloData data) {}
객체 또는 HashMap
으로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미디어 타입이 application/json
으로 일치한다.
안되는 케이스
content-type: text/html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HelloData data) {}
미디어 타입에서 application/json
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탈락하게 된다. 탈락하게 되면 예외 발생.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인 @RequestMapping
을 처리하는 핸들러 어뎁터인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요청 매핑 핸들러 어뎁터].
생각해보면,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었다.
HttpServletRequest
, Model
은 물론이고,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같은 애노테이션 그리고 @RequestBody
, HttpEntity
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유연함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이다.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를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or
는 바로 이 ArgumentResolver
를 호출해서 컨트롤러(핸들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값(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파라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준다.
동작 방식
ArgumentResolver
의 supportsParameter()
를 호출해서 해당 파라미터를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지원하면 resolverArgument()
를 호출해서 실제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객체가 컨트롤러 호출시 넘어가는 것이다.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를 줄여서 ReturnValueHandler
라 부른다. 이것은 응답 값을 변환하고 처리한다.
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뷰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이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는 @RequestBody
도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의 값에 사용된다. @RequestBody
의 경우도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사용한다.
요청의 경우
@RequestBod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고, HttpEntity
를 처리한는 ArgumentResolver
가 있다. 이 ArgumentResolver
를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응답의 경우
@ResponseBody
와 HttpEntity
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
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든다.
스프링 MVC는 @RequestBody
, @ResponseBody
가 있으면 RequestResponseBod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
HttpEntity
가 있으면 HttpEntit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를 사용한다.
스프링은 다음을 모두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따라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스프링이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기능을 확장할 일이 많지는 않다. 기능 확장은 WebMvcConfigurer
를 상속 받아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된다. 실제 자주 사용하지는 않으니 실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WebMvcConfigurer
를 검색해보자.
WebMvcConfigurer 확장
@Bean
public WebMvcConfigurer webMvcConfigurer() {
return new WebMvcConfigurer() {
@Override
public void addArgumentResolvers(List<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resolvers) {
//...
}
@Override
public void extendMessageConverters(List<HttpMessageConverter<?>>
converters)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