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에서 아키텍쳐와 디자인 패턴

KIM YONG GU·2023년 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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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개발에서 "아키텍처"와 "디자인 패턴"은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이 두 용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다른 측면을 나타냅니다.

아키텍처(Architecture)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전체 구조와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 방식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레이아웃과 데이터 흐름을 결정하며,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조와 컴포넌트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아키텍처 패턴에는 MVC(Model-View-Controller), MVVM(Model-View-ViewModel),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존재하며, 어플리케이션의 구조와 요구 사항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 아키텍처의 예시를 아래에 나열합니다

  1. MVC (Model-View-Controller) 아키텍처

이미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이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를 모델, 뷰 및 컨트롤러로 나눕니다. 주로 웹 애플리케이션 및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1. MVP (Model-View-Presenter) 아키텍처

MVP 아키텍처는 MVC와 유사하지만 컨트롤러 대신 프레젠터를 사용합니다. 주로 GWT(Google Web Toolkit) 및 WinForms와 같은 플랫폼에서 사용됩니다.

  1. MVVM (Model-View-ViewModel) 아키텍처

MVVM 아키텍처는 모델, 뷰 및 뷰 모델로 구성됩니다. 주로 웹 및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Angular, React, Vue.js와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1. N-Tier 아키텍처

N-Tier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여러 계층으로 나눕니다. 주로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주요 계층으로 나뉩니다: Presentation (프레젠테이션), Business Logic (비즈니스 로직), Data Storage (데이터 저장).

  1. 서버리스 아키텍처(Serverless Architecture)

서버리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을 서버 없이 실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활용하며, 함수형 컴퓨팅을 통해 필요할 때만 코드를 실행합니다.

  1.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icroservices Architecture)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은, 독립적인 서비스로 분할하고, 각 서비스가 자체적으로 독립적으로 배포 및 확장될 수 있도록 하는 아키텍처 패턴입니다.

  1. REST 아키텍처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REST 아키텍처는 웹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로, 리소스를 URL로 표현하고 HTTP 메서드(GET, POST, PUT, DELETE 등)를 사용하여 상태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1.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역할을 분리하는 아키텍처로, 주로 웹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1. 피어 투 피어(Peer-to-Peer) 아키텍처

P2P 아키텍처는 중앙 서버 없이 피어(참가자) 간 직접 통신하는 분산 시스템을 나타냅니다. 주로 파일 공유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각 아키텍처는 특정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크기, 성격 및 요구 사항에 따라 선택됩니다. 아키텍처 선택은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과 확장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을 나타냅니다.
디자인 패턴은 코드 구조 및 클래스 간의 관계를 설계하는 방식을 지정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코드의 가독성, 유지보수성 및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디자인 패턴에는 싱글톤(Singleton), 팩토리(Factory), 옵저버(Observer) 등이 있습니다.
아키텍처와 디자인 패턴은 서로 보완적인 개념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의 다른 측면을 다룹니다.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큰 구조와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을 설계하며, 디자인 패턴은 개별 클래스 및 객체 간의 작은 구조와 상호 작용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둘을 조합하여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입니다. 아래에 몇 가지 유용한 디자인 패턴의 예시를 제시합니다:

  1. 싱글톤(Singleton) 패턴

이 패턴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하나로 유지하고 어디에서든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주로 로깅, 데이터베이스 연결, 설정 관리 등에서 사용됩니다.

  1. 팩토리(Factory) 패턴

팩토리 패턴은 객체 생성을 캡슐화하고, 클라이언트 코드가 객체의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도록 돕는 패턴입니다. 다양한 하위 클래스를 생성할 때 유용합니다.

  1. 옵저버(Observer) 패턴

이 패턴은 한 객체의 상태 변경을 관찰하고, 상태가 변경될 때 다른 객체에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는 패턴입니다. 주로 이벤트 처리 및 MVC 아키텍처에서 사용됩니다.

  1. 데코레이터(Decorator)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은 객체에 추가적인 기능을 동적으로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객체의 기능을 확장하고 변형할 때 사용됩니다.

  1. 전략(Strategy) 패턴

전략 패턴은 알고리즘을 정의하고 해당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교체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입니다. 실행 시에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팩터리 메서드(Factory Method) 패턴

이 패턴은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 위임하고,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를 서브 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객체 생성을 확장 가능하게 만듭니다.

  1. 커맨드(Command) 패턴

커맨드 패턴은 작업을 객체로 캡슐화하고, 작업을 실행하거나 취소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주로 명령 기록, 작업 큐, 트랜잭션 등에서 활용됩니다.

  1. 프록시(Proxy) 패턴

프록시 패턴은 객체에 대한 대리자 또는 중개자 역할을 하는 객체를 제공하여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거나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입니다.

  1. 상태(State) 패턴

상태 패턴은 객체의 상태를 객체 자체로 표현하고, 상태에 따라 객체의 행동을 변경하는 패턴입니다. 상태 기계를 모델링할 때 사용됩니다.

  1. 컴포지트(Composite) 패턴

컴포지트 패턴은 개체와 개체를 나타내는 구성 요소를 동일하게 취급하고, 복합 객체를 만드는 패턴입니다. 트리 구조를 나타내는 데 유용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개발자들이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유하고 코드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소프트웨어를 더 확장 가능하고 유지보수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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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 Look Beyond the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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