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5기] W1D1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임현수·2022년 10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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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에서 진행하는PMB(Product Management Boostcamp)의 15기로 오늘 부터 13주간 프로덕트 매니저 Entry또는 주니어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 주간 회고작성과 day, weekly 과제를 기록해보려고 한다.

코드스테이츠에서는 매일 PM관련 영상자료와 읽기자료, 과제를 통해 하루동안 주어지는 모든 것을 혼자 스스로 학습하고 해결해나가며 혼자 고민은 해보되, 자유로운 질문을 통해 실무에 나가서도 이런 방식을 적용하여 업무를 할 수 있게 끈임없이 훈련하는 과정이다.

과제 1)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1. 대표적인 채용 공고 사이트인 원티드, 로켓펀치, 피플앤잡, 잡플레닛, 잡코리아 등을 통해 일하고 싶은 곳의 PM 채용 공고를 찾아 3개 이상 분석하여, Product Manager 가 하는 일을 정의해보세요.


https://career.greetinghr.com/o/NTkzNjc.gOYuM2GmLPQCd7VDxmJ49vISEjc

  • 기업 이름: 오늘의 집

  • 채용 직무 명: Product Owner(콘텐츠)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데이터, 유저리서치, 경쟁 서비스 분석을 통한 콘텐츠 프로덕트 유저 경험 개선
    - A/B 테스트 실험 설계 및 결과 분석
    - 디자인, 개발, 협업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

  • 자격 요건
    -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
    - 3년 이상의 웹/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설계 경력을 보유하신 분
    - 데이터 기반 서비스, UX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
    - 원활한 업무 커뮤니케이션 스킬, 문제 해결 역량을 가지고 계신 분

  • 우대 조건
    -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고, 인테리어 콘텐츠를 좋아하시는 분
    - MVP 개발, Agile 개발, Scrum 개발, KanBan 등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분석(SQL) 및 이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역량을 갖추신 분


https://www.hwahae.co.kr/career/jobs/4205724004

  • 기업 이름 : 화해

  • 채용 직무 명: Product Owner/서비스 기획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Product Owner로서 밴드 리드 역할 수행
    - Product 과제 전반에 대해 의사결정하고 수행
    -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 설정 및 검증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
    - 밴드 백로그 구성 및 우선순위 설정
    - 과제의 솔루션 도출 및 요건 정의 (Product Designer와 협업)
    - 과제 진행에 필요한 전반적인 문제 해결

  • 자격 요건:
    - Mobile Product를 대상으로 한 Product Manager, Product Owner 경력 3년 이상이신 분
    - 고객 중심, Data-driven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숙하신 분
    -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뛰어난 협업 역량을 지니신 분
    - 밴드(스쿼드)를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신 분

  • 우대 조건
    - 검색 과제 기획 및 실행 경험 1년 이상이신 분
    - MAU 100만 이상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프로덕트 디자이너 경험이 있으신 분
    - 애자일 조직, Cross-Functional Team, 스쿼드 구조의 업무 경험이 있으신 분
    - 화해 Product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도를 갖추신 분


https://toss.im/career/job-detail?job_id=5310229003

  • 기업 이름: 토스

  • 채용 직무 명: Product Manager(Internal Product)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토스의 여러 계열사를 포함하여 토스의 모든 업무와 생활에 관여하는 제품을 만들어요. 토스 팀원들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내부 서비스를 만들고,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요.
    - 사내 제품의 핵심 지표 정의에서부터 문제점 발견, 액션 아이템 추진 및 결과 도출까지 제품의 생애 주기를 오롯이 담당하며 오너십을 가질 수 있는 역할이에요.
    - 고객인 팀원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탐색하고 연구하며, 업무 어드민 기획, 외부 프로그램 도입,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토스에 극도로 최적화된 워크플로를 구현해요.
    - 관성적인 자동화를 넘어, 감동적일 정도로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내 제품을 만들어요. 직접 부딪혀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액션을 통해 성공과 실패를 맛볼 수 있어요.
    - 동료들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최적화된 해결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해요. 빠른 속도로 문제를 해결하여 팀원들이 단 한 순간도 막힘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요.

  • 자격 요건
    - 경험의 깊이는 연차와 비례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연차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요.
    - 문제 해결을 위해 정의한 비전, 전략 및 미션부터 비즈니스 임팩트까지 연결되는 과정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분이 필요해요.
    - 문제의 크기를 판단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임팩트의 크기를 측정하고 검증할 수 있는 분이 필요해요.
    -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 본 경험이 필요해요. 어려운 미션, 도전적인 목표, 힘든 순간에도 에너지와 의지를 가지고 임팩트를 만들어내고야 마는 분이 필요해요.

  • 우대 조건
    - 여러 어드민과 업무 프로세스가 어떤 역할과 목적성을 가지고 작동하는지에 대한 분석력이 뛰어난 분이시면 좋아요.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청사항을 포괄하여 업무를 조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뛰어난 분이시면 좋아요.
    - 다양한 어드민이나 툴을 활용한 경험을 기반으로 응용력이 뛰어난 분이면 좋아요.


2. 결론적으로 Product Manager 는 무엇인지 본인의 의견으로 정의 해주세요.

내가 생각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란 실행가능 하고 새로운 것을 새로운 방법으로 발견한 다음 PM이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위해선 고객과 기술과 비즈니스(회사) 세가지 분야에 모두 열정적이고 고루고루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사용자 경험(UX)은 비즈니스 내의 사용자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한다.
기술(Tech)은 PM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이 개발팀 등 관련된 것들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회사)는 제품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roduct를 최적화 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고객가치와 사업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고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PM은 '문제를 항상 생각 하는 사람'으로서 실제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솔루션이 실행 가능해야하며, '결과를 생각하는 사람' 으로서 올바른 구축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끈임없이 노력 하는 사람이다.


과제 2) Product Manager의 업무 역량

1. 강의에서 다룬 내용 외에 최근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Product Manager 의 업무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역량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된다.

  1. 제품 실행(뛰어난 제품을 만드는 능력)
  2. Customer Insight(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
  3. 제품 전략(제품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영향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4.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팀의 작업 주위에 사람들을 결집시키는 능력)

출처: https://www.ravi-mehta.com/product-manager-roles/

  1. 제품실행은 성공적인 제품 관리의 기초는 잘 설계된 안정적인 제품을 정의, 구축 및 출시하기 위해 다기능 팀과 협력하는 능력이다.

  2.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러한 요구를 나머지 팀에 전달하며 최고의 PM은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또한 프로덕트가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공감 하고 그 제품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지 여부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우수한 제품 전략은 PM이 회사가 전체 전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일관된 로드맵을 향해 구축되는 기능을 일관되게 제공해야 한다. 즉, 제품 전략은 제품 개발과 회사 전략을 결합하는 접착제 역할이다.

  4. 마지막으로 PM은 자신이 팀만큼 효과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자신을 조직 내의 결합 조직으로 본다. PM은 범위와 책임을 늘리는 역할을 맡으면서 강력한 PM 팀을 구축하고 멘토링하는 방법을 배운다. PM은 주변 동료들이 회사의 전략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비즈니스 영향에 기여하고 소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2. 조사한 자료 뿐만 아니라 과제 1을 통해 알게된 정보도 같이 활용하여 내가 되고싶은 Product Manager의 모습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 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고객가치'를 생각하는 것이다.

고객이 없다면 Product가 존재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또한 내가 PM이 되었을 때 진행하고 싶은 Product와 고객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필요한 Product는 분명히 다를 수 있다. 이것을 분명히 구분지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아직 PM에 대한 도메인을 정확하게 설정하지 못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또한, 내가 무엇을 아는지 인지할 수 있었고, 이제는 이 부트캠프를 진행하는 동안 스스로 나 자신을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PMB는 이제 시작이지만, 3년 후에는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더 나아가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맡아 경험을 쌓고 주관과 확신을 가진 프로덕트 매니저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 더욱 더 노력 할 것이다.앞으로 짧지만 길다면 긴 13주 동안 PMB를 통해 자기 주도적인 습관을 길러 현업에 가서도 꾸준히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끈임없이 배우고 익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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