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공식화한 형태로 표현한 것, 계산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적 절차
알고리즘을 공식화해보자!
전날 마신 커피 잔 수에 따른 시험 점수
score = 10 * coffee + 40
100% 정확하지 않지만 추세를 예측하는데는 도움이 된다.
🔥머신러닝은 이러한 추세를 예측하는 계산을 컴퓨터가 학습해서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 해결방식!
머신러닝이라는 큰 범주에 속하는 내용 중 하나.
머신러닝에서 문제를 풀 때, 해답을 내는 방법 중 회귀와 분류로 크게 나눈다
연속적인 데이터의 추세를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머신러닝 방식
비연속적인 데이터의 추세를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머신러닝 방식
비연속적인 데이터는 성공/실패, 미수/미이수, 강아지/고양이 등 수치와 연관성이 적음
정답이 있고, 정답을 대조해보면서 학습하는 방식
회귀와 분류가 해당됨
정답이 없으며, 정답 없이 스스로 학습하는 방식
게임이나 실시간처리에서 많이 사용됨
대표적인 예시가 AlphaGo
주어진 데이터없이 실행과 오류를 반복하면서 학습하는 방법
학습해서 행동한 내용에 대해 보상을 받으면서 학습함
회귀 문제를 선형적으로 그래프 직선 하나만으로 예측할 수 있음
간단하지만 강력한 효과
모든 법칙을 선형적이라고 가정하고 접근해서 만들어짐!
예제_시험 전 날 마신 커피 잔 수에 따라서 시험 점수 예측
👣 풀이
해당 값의 그래프를 보면서 예측 모델 가설을 세우고,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설 (Hypothesis)
H(x) = Wx + b
✍️가설은 개발자가 정해준다. 컴퓨터가 정해줄 수 없음!
이 가설을 회귀 문제로 풀기 위해 입력, 정답값을 파악하자
그래프로 만들었을때, 정답 값이 그래프 위에 점으로 찍혀있다.
적절하지 않은 가설을 세워서 그래프로 확인하면 정답값과 멀어져 있다.
그 거리를 Mean Squared Error 평균제곱오차
🗣입력과 정답값을 활용해 가설이라는 직선을 점과 최대한 가깝게 만들어 보도록 W,b 값을 바꾸면서 끊임없이 실험하면서 기계가 학습하는 것이 머신러닝의 선형 회귀!
예제_커피 잔수와 시험 점수, 그리고 게임 플레이 시간까지?
입력 값이 두 개 이상이 되는 경우부터 다중 선형 회귀를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