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시자료형 vs 참조자료형

권민철·2022년 8월 26일
0

:)8W


오늘도
배워봅니다.

시작

1. 원시자료형(Primitive type)

  • 고정된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데이터를 모두 원시 타입(primitive type) 데이터 라고 한다.
  • 객체가 아니면서 method를 가지지 않는 6가지의 타입
    string, number, bigint, boolean, undefined, symbol, (null)
  • 원시 자료형은 모두 하나의 데이터만을 담고 있다 (데이터의 크기와는 관계 없이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데이터만을 담을 수 있다)
  • 원시 자료형은 값 자체에 대한 변경이 불가능(immutable)하지만, 변수에 다른 데이터를 할당할 수는 있다.

2. 참조자료형 (Reference Data Type)

  • 자바스크립트에서 원시 자료형이 아닌 모든 것들은 참조 자료형이다.
  • 대표적으로 배열과 객체, 함수가 있다.
  • 이러한 자료형을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참조 자료형(reference data type) 이라고 부른다.
  • 원시 자료형은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데이터만을 담을 수 있는데, 참조 자료형은 여러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 참조 자료형의 데이터는 heap이라고 부르는 별도의 데이터 보관함에 저장되고, 변수에는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 상의 주소가 저장된다.
  • 원시 자료형과는 다르게 heap 안에 저장된 데이터는 원하는 대로 데이터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