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Day 3

ME·2024년 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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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북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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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범위
    2장 의미있는 이름

  • 요약 및 느낀점

  1. 개발자들이 늘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중에 하나인 변수이름을 짓는 방법과 지표를 제안한다.
  2. 생각보다 고려해야하는 부분들이 많아서 실무에 적용할때는 많은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3. 대충 훑어봐도 이해할 코드가 최종목표가 되어야한다고 했다. 술술 읽히는 책처럼 어떤 개발자가 읽어도 매끄럽게 이해되는 코드를 짜보고싶다.
  • 클린코드의 세계
  1. 의도를 분명히 밝혀라.

    • 존재 이유
    • 수행 기능
  2. 그릇된 정보를 피하라.

    • 흡사한 이름 사용하지 않기
    • 흡사한 문자 사용하지 않기
  3. 의미 있게 구분하라.

    • 컴파일러를 통과할지라도 연속된 숫자를 덧붙이는 것은 금지
    • 읽는 사람이 차이를 알도록 이름을 지어라.
  4.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5.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 문자 하나를 사용하는 상수, 이름은 코드에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 검색하여 찾기 쉽게.
    • 이름 길이는 범위 크기에 비례한다.
  6. 인코딩을 피하라

    • 피해야 할 인코딩 기법
      • 헝가리식 표기법
        • 타입을 표기하기 말자. nameString ❌
        • 변수 이름에 타입을 인코딩할 필요 없다!
      • 맴버 변수 접두어
        • m_, m 접두어 ❌
      • 인터페이스 클래스와 구현 클래스
        • 인코딩은 구현 클래스 이름에 한다.
        • IShape ❌, ShapeImpl ⭕
  7. 자신의 기억력

    • 수 많은 코드를 작성하며 본인만 기억할 수 있는 간단한 변수들을 남발하게 된다면 그 코드를 읽어야 하는 동료들에게는 곤욕일것이다.

    이 외에도 변수명을 지정할 때 지켜야하는 지표들이 많았다.
    하지만 결국 누가, 어떻게 읽어도 이해하기 쉽게 짓는것이 포인트 이고 앞에서도 언급한 것 처럼 술술 읽히는 책처럼 의도가 무엇인지 기능이 무엇인지 단번에 이해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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