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서는 여러 고객이 보통 동시에 요청을 한다. 고객이 요청한 만큼 객체를 생성하게 되면 메모리의 낭비가 아주 심할 것이다. 그래서 객체를 하나만 만들고 공유하도록 설계한 싱글톤 패턴이 있다.
이 싱글톤 패턴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하나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를 못하게 막는다.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rivate SingletonService() {
} // 외부에서 호출 불가능하게 프라이빗 생성자를 만든다!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 외부에서 new를 이용해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최초 코드 실행 시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올려두고, 이 객체의 인스턴스가 필요 시 getInstance()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Test
@DisplayName("싱클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1);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
}
수 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어 안티패턴으로 불린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싱글톤 패턴의 단점을 다 제거하며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해준다. -> 싱글톤 컨테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