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

혜인·2022년 4월 4일
0

정보처리기사

목록 보기
3/3

요구사항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1단계

  • 시스템 구성파악 ( 기간업무, 지원업무)
  • 시스템 기능파악 ( 주요기능, 하부기능, 세부기능) --> 계층형
  •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 ( 데이터 종류, 형식, 프로토콜, 주기)

2단계

  • 아키텍처 구성 파악 (구성도)
  •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SW 구분, 시스템명 )

3단계

  • 하드웨어 구성 파악 ( 서버)
  • 네트워크 구성 파악 (네트워크 연결방식, 서버의 위치.. )

개발 기술 환경 파악

운영체제

  • 컴퓨터 시스템 자원 효율적관리, 사용환경 제공

    컴퓨터 운영체제 : Windows, UNIX, Linux, MacOS...
    모바일 운영체제 : iOS, Android, Tizen

  • 고려해야 할 점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주변 기기

DBMS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중복성 낮추고, 종속성 낮춰서, 독립성 유지

WAS(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사용자 요구에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
  • 데이터 접근 ,세션관리, 트랜잭션관리 등을 위한 라이브러리 제공
  •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연동해서 사용
  • 오픈소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 ---> 라이센스 고려

요구사항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정상 운영에 필요한 제약조건

유형

  • 기능 요구사항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 어떠한 기능 포함하는지, 입력 출력 무엇이 포함되는지...)
  • 비기능 요구사항 ( 시스템 장비 어떤식으로 구성되는지, 성능, 인터페이스, 데이터, 테스트,보안,품질, 제약사항, 프로젝트 관리, 지원 ....)
  • 사용자 요구사항 (사용자의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할 요구사항... 쉽게 작성)
  • 시스템 요구사항 (개발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할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도출(Elicitation) : 의견 이해, 인터뷰, 설문조사,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 분석(Analysis) : 명확, 타당성, 비용, 일정, 중복해결 ..
  • 명세(Specification) : 문서화
  • 확인(Validation) : 검토

요구사항 분석기법

요구사항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한 부분 걸러내기

종류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vs 비기능, 제품 vs 과정, 우선순위, 영향
  • 개념 모델링 : 이해 단순화, 유스테이스 , 데이터흐름, 상태, 목표기반, 사용자 인터액션
  • 요구사항 할당 : 구성요소
  • 요구사항 협상 : 충돌 -> 해결
  • 정형분석 : 기호 --> 분석

요구사항 확인 기법

문서화된 요구사항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검증

기법

  • 요구사항 검토 (Requirement Reviews) : 확인

  •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 : 모형물
    장점: 추가,변경,이해,문제점 파악
    단점: 프토로타입에 제작 몰두, 일부 -> 과대평가 , 비용증가

  • 모델 검증 (Model Verification) : 충족 --- 정적 분석
    정적분석 : 명세서
    동적분석 : 실행해서 확인

  • 인수 테스트 (Acceptance Test) : 사용자입장
    종류 : 사용자인수, 규정인수, 운영자인수, 계약인수, 알파(내부, 개발자), 베타(개발자 외)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구성요소 :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구조, 패키지
    행위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시퀀드,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상호작용개요, 타이밍

    기능 모델링

    기능 모델링 : 사용자의 요구사항분석 →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 정리 →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표현
    🤔종류 : 유스케이스(Use Case)다이어그램, 액티비티(Activity)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시스템들이 있고, 사용자가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 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한 것

  • ✔ 구성요소 : 시스템범위,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

    유스케이스 명세서

  • 유스케이스 안에서의 액터와 시스템간 상호작용 과정을 글로 자세히 표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