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아웃 앱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구조를 정의 레이아웃의 모든 요소는 View와 ViewGroup 객체의 계층 구조를 사용해 빌드됨 위젯(widget) 사용자가 화면을 보면서 상호작용하는 뷰 화면에 텍스트나 그래픽 등으로 표현되는 것, 버튼과 같이 터치 이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어떤 객체든 Model, View, Controller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MVC의 주요 관점이다. 모델 모델 객체는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가짐 모델 객체는 UI를 모른채 데이터를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이 유일한 목적 뷰
ViewModel SIS
프래그먼트는 액티비티의 모듈식 섹션입니다.하나의 프래그먼트를 여러 액티비티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하위 액티비티 개념)자체 생명 주기를 가지고, 자체 입력 이벤트를 수신하고, 액티비티 실행 중 추가 및 삭제가 가능프래그먼트를 액티비티 레이아웃에 추가하면, 해당 프래
ViewGroup의 서브클래스 (데이터에 해당하는 뷰가 포함된 ViewGroup)각 item들은 ViewHolder 인스턴스에 포함되어 있다고 간주(view를 참조하는 ViewHolder)RecyclerView는 자신이 ViewHolder를 생성하지 않고 어댑터에 요청
현재 기준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에서는 Jetpack Navigation 사용을 권장합니다. 저도 권장합니다..본 글을 쓴 이유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화면 회전 혹은 중단 상태에 있는 액티비티가 메모리 회수가 된 경우 FragmentManager는 어떻게 fragment 리
AAC ViewModel, MVVM ViewModel android viewmodel을 공부하다보면 갑자기 AAC ViewModel과 MVVM의 ViewModel은 다른 것이라고 얘기한다.. 무슨 소릴까? 알아보자..
Room DB 설정과 사용을 쉽게 해줌 어노테이션이 지정된 코틀린 클래스로 DB 구조와 쿼리를 정의할 수 있음 API, 어노테이션, 컴파일러로 구성됨 >API : DB 정의, 인스턴스 생성을 위해 상속받는 클래스들이 포함됨 어노테이션 : DB 테이블을 사용하는 함수들을
처음 Android 를 개발하면 Viewmodel 에 언제 Data load를 언제하는 게 맞을 지 생각한 적 없이 사용하다 어느정도 개발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고민을 하다보면 언제하는게 맞는지 고민을 하게 된다. 무슨 방법이 맞을까? Activity or 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