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수난기 : docker-compose up

min·2021년 12월 11일
0

🤦‍♂️ 사건 경위

  1. node.js 서버 관련 코드 수정 후 빌드, docker-compose up, down을 실행함.
  2. postman을 통해서 해당 서버에 질의를 던졌는데 502 bad gate가 떴음
    •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장치가 잘못된 프로토콜을 연결하거나 어느쪽 프로토콜에 문제가 있어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3. 그런 경우에 nginx 내렸다가 올리면 좋은 결과를 봤던 결과가 있어서 docker restart nginx 이라는 명령어를 쳤다.

🚩 해결 과정

생각해 보니까 docker restart nginx라는 명령어 자체가 틀린 것 같고(!!!) docker ps를 통해 확인해 보니 niginx랑 node.js 서버가 다 내려가서 사라져 있었다.

당황한 상태로 docker-compose -d up nginx를 했는데 명령어 수행 후에도 docker ps | grep (node.js server)를 해도 확인을 할 수 없었다.

우선 디펜던시 문제로 node.js 서버를 먼저 켜야 한다고 판단해서 docker-compose -d up (node.js server) 를 해줬는데 그 이후에도 확인 불가능 상태였다.

그러다 도움을 받아 docker-compose up (node.js)을 해주니까 오류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node.js에서 오류 메세지가 떨어지고 있었고 이 부분이 빌드 과정에서 일어나는 부분인거를 파악해서 커밋 기록을 보니까 해당 오류 관련 된 걸로 보이는 부분이 커밋 되어 있었고 revert 하고 다시 빌드해 보니까 요청을 잘 받는 걸 확인 할 수 있었다.

docker 잘 못 건들인 것 같을 때 마다 심장이 철렁한다..
하지만 걱정하지말자..
docker니까....

[추가]
docker-compose up (node.js) 명령어는 띄워놓는 명령어니까 log확인 하기 위해서는 docker logs (-f) (node.js 서버) 명령어를 이용해서 로그를 확인하자

profile
발등에 불이 따뜻하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14일

하지만 걱정하지말자..
docker니까...

무슨 말이얔ㅋㅋㅋ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