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 : 운영체제의 기능, 운영체제의 구성, 운영체제 구성의 분류, 커널, 시스템 호출, 운영체제의 역사 - 배치, 다중 프로그래밍, 다중 프로세싱, 시분할, 응답형, 실시간 시스템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 : 명령어 처리 과정, 컴퓨터 시스템 자원의 현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폴링과 인터럽트), 인터럽트 종류, 처리 시기, 처리 과정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 : 프로세스, PCB, 프로세스의 상태와 변화, 활성 vs 보류 상태, 생성, 준비, 실행, 대기, 종료, 보류 준비, 보류 대기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 : 프로세스 vs 스레드, 스레드를 사용하는 이유, 스레드의 구성, 스레드의 종류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 : 스케줄링, 스케줄링의 목적과 기준, 스케줄링 정책의 우선순위, 스케줄링의 종류와 가동 시점, 다양한 스케줄링 기법들, 실시간 스케줄링, 윈도의 스케줄링 기법 엿보기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 : 상호 배제, 하드웨어 명령어, Peterson 알고리즘, Lamport의 Barkery 알고리즘, 세마포어, 모니터, 생산자 소비자 문제, 식하는 철학자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