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 저장된 순서를 유지하고, 중복도 허용한다.
Set : 저장된 순서 개념이 없고, 중복도 없다. (List랑 반대이다.)
Map : 저장된 순서 개념이 없고, ‘키’는 중복이 안되고, ‘값’은 중복을 허용 한다.
추가 - 지정된 객체(o) 또는 Collection (c) 의 객체들을 Collection에 추가 한다.
boolean add(Object o)
boolean addAll(Collection c)
삭제 - 지정된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remove(Object o)
삭제 - 지정된 Collection에 포함된 객체들을 삭제한다.
boolean removeAll(Collection c)
모두 삭제 - Collection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
void clear()
Collection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isEmpty()
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의 개수를 반환한다.
int size()
검색 - Collection 이 특정 객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 한다.
boolean contains(Object o)
boolean containsAll(Collection c)
Vector는 ArrayList랑 같은 것이다.
ArrayList의 옛날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핵심은 ArrayList랑 LinekList이다.
추가 - 지정된 위치(index)에 객체 또는 컬렉션에 포함된 객체들을 추가한다.
void add(int indexm Object element)
boolean addAll(int index, Collection c)
읽기 - 지정된 위치(index)에 있는 객체를 반환한다.
Object get(int index) // get : 가져 오는 것.
검색 - 지정된 객체의 위치(index)를 반환한다.
(List의 첫 번째 요소부터 순방향으로 찾는다)
int indexOf(Object o)
//지정된 객체의 위치(index)를 반환한다.
int lastIndexOf(Object o)
삭제 - 지정된 위치(index)에 있는 객체를 삭제하고 삭제된 객체를 반환한다.
Object remove(int index)
변경 - 지정된 위치(index)에 객체(element)를 저장한다.
Object set(int index, Object element) // set 변경 하는 것.
정렬 - 지정된 비교자로 List를 정렬한다.
void sort(Comparator c)
지정된 범위에 있는 객체를 반환한다.
List subList(int fromIndex, int toIndex)
HashSet, TreeSet 이 핵심이다.
set인터페이스의 메서드 - Collection인터페이스와 동일
지정된 객체(o)를 Collection에 추가한다.
boolean add(Object o)
Collection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
void clear()
지정된 객체(o)가 Collection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contains(Object o)
Collection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isEmpty()
지정된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remove(Object o)
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의 개수를 반환한다.
int size()
하나의 key와 value를 엔트리 라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건 HashMap, TreeMap 이다.
Hashtable은 HashMap이랑 같다.
Hashtable 옛날 버전, HashMap 신버전
추가 - Map에 value객체를 key객체에 연결하여 저장한다.
Object put(Object key, Object value)
추가 - 지정된 Map의 모든 key-value쌍을 추가한다.
void putAll(Map t)
삭제 - 지정한 key객체 일치하는 key-value객체를 삭제한다.
Object remove(Object key)
검색 - 지정된 key 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key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
검색 - 지정된 value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key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
지정한 key객체에 대응하는 value객체를 찾아서 반환한다.
Object get(Object key)
Map에 ‘키’ 만 전부다 읽어 올때 사용 하는 것.
Map에 저장된 모든 key 객체를 반환한다.
Set keySet()
Map에 ‘벨류’ 만 전부다 읽어 올때 사용 하는 것.
Map에 저장된 모든 value객체를 반환한다.
Collection values()
그리고 ‘키’ 와 ‘값’ 의 한 쌍을 entry(엔트리) 라고 부른다.
Map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키’ 와 ‘값’ 의 한 쌍(엔트리)을 가져 오면서 set을 반환
Set entrySet()
Reference
남궁 성 지음, 『자바의 정석』, 도우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