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자에 제네릭 타입을 사용

조민호·2023년 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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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을 간단한 연결리스트의 개념으로 구현해본 코드 입니다

interface Stack<T> {
  readonly size: number;
  push(num: T): void;
  pop(): T;
}

type StackNode<T> = {
  readonly value: T;
  readonly next?: StackNode<T>; 
};

class StackImpl<T> implements Stack<T> {
  private _size: number = 0;

  private head?: StackNode<T>;

  //스택의 전체 크기
  constructor(private capacity: number) {}

  //외부에서 접근하는 용도로 getter 생성
  get size() {
    return this._size;
  }

  push(value: T) {
    if (this.size === this.capacity) {
      throw new Error('Stack is full');
    }

    // node : StackNode<T> 을 써도 되지만 추론 사용
    const node = {
      value,
      next: this.head,
    };

    // head는 새로 들어온 것을 가리키고 있어야 함
    this.head = node;

    this._size += 1;
  }

  pop(): T {
    if (this.head == null) {
      throw new Error('Stack is empty');
    }

    // 제거하고자 하는 노드 (현재 head가 가리키고 있는)
    const node = this.head;
    this.head = node.next;
    this._size -= 1;
    return node.value;
  }
}

// 숫자를 담는 스택
// const stack2: Stack<number> = new StackImpl<number>(10);
const stack2 = new StackImpl(10);
stack2.push(1);
stack2.push(2);
stack2.push(3);
// stack2.push('4'); // 문자열이므로 error

while (stack2.size !== 0) {
  console.log(stack2.pop());
}

여기서 사용된 클래스를 사용할 때
const stack2 = new StackImpl(10);

이렇게 사용합니다

(선언한 클래스에다가 , , either변수에다가 각각 타입을 지정해 줘야 하지만 일부러 생략합니다)

이렇게 되면 unknown 형태로 타입이 지정되게 됩니다

unknown은 TS에서 매우 지양되는 타입입니다

그렇지만, 객체를 선언할때 타입을 선언해주지 않으면 무조건 unknown이 된다 라고 이해하면 안 됩니다




다른 예제입니다
// 인터페이스에 제네릭 선언
interface Either<L, R> {
  left: () => L;
  right: () => R;
}

// SimpleEither클래스에 제네릭 , 인터페이스 구현에 제네릭
class SimpleEither<L, R> implements Either<L, R> {

							// 생성자의 타입도 제네릭
  constructor(private leftValue: L, private rightValue: R) {}

  // number타입을 리턴하는 것으로 작성하게 되면
  // 사용자가 작성하는 것에 따라 leftValue의 타입이 바뀌는 것인데
  // number만 리턴하고 있는 것이므로 에러가 발생
  left = (): L => {
			//리턴 타입 제네릭
    return this.leftValue;
  };

  right = (): R => {
			//리턴 타입 제네릭
    return this.rightValue;
  };
}

// 객체의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해주면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만 사용이 가능
const either= new SimpleEither(4, 5);
console.log(either.left());
console.log(either.right());

const either2 = new SimpleEither('a', 3);
console.log(either2.left());
console.log(either2.right());

클래스를 사용할 때 이렇게 사용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모든 타입을 생략했습니다

const either= new SimpleEither(4, 5);




그렇지만 여기선 각각 타입이 알아서 명시되어 집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바로 생성자 입니다

이 코드의 생성자를 보면

constructor(private leftValue: L, private rightValue: R) {}

이렇게 생성자의 타입이 제네릭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new SimpleEither(4, 5) , new SimpleEither('a', 3) 로

생성자에 값을 넘겨주게 되면

이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제네릭 L , R 에 자동으로 해당 값들이 들어가서 제네릭 타입이 지정되는 것입니다



만약 생성자에서 제네릭 R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constructor(private leftValue: L, private rightValue: number) {}

이렇게 unknown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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