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AOP

Minit88·2023년 4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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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_01 : AOP

AOP는 애스펙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분리한다.

애스펙트 : 부가기능과 해당 부가 기능을 어디에 적용할지 적의한 것이다. 분리한 부가 기능과 그 기능들을 어디에 적용할 지 선택하는 기능을 합해서 하나의 모듈로 만든 것이다.

AOP의 기본 개념

  • 핵심기능 : 업무 로직을 포함하는 기능
  • 부가 기능 : 핵심 기능을 도와주는 부가적인 기능
    • 로깅,보안,트랜젝션 등이 있다.
  • Aspect : 부가 기능을 정의한 코드인 어드바이스와 어드바이스를 어디에 적용할 지 결정하는 포인트 컷을 합친 개념

AOP vs OOP

OOP 문제점

  • 특정 관심사 업무 코드에 트랜잭션,보안,로깅 등의 코드가 존재
  • 트랜잭션,보안,로깅 코드는 업무와는 관련이 없지만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부가 기능이다
  • 트랜잭션, 보안, 로깅 기능은 불특정 다수의 클래스에서 존재
  • 관심사 관점에선느 트랜잭션,보안,로깅 코드들을 횡단 관심사라고 한다.
  • 업무 관련 코드는 핵심 관심사라고 한다.
  • 비즈니스 클래스에 횡단 관심사와 핵심 관심사가 공존하게 된다.
    • 메소드 복잡도 증가 -> 비즈니스 코드 파악이 어렵게 된다
    • 부가 기능의 불특정 다수 메소드가 반복적으로 구현 → 횡단 관심사의 모듈화가 어렵습니다.

AOP란?

AOP(Aspect-Oriented Programming)는 기존과 다른 프로그램 구조 사고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합니다.

OOP의 모듈화의 핵심 단위는 클래스이고, AOP의 모듈화의 핵심 단위는 관점이다. Aspect는 여러 유형과 객체 간에 발생하는 문제 (ex - 트랜잭션)의 모듈화를 가능하게 한다.

AOP의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

  • 핵심 기능
    • 객체가 제공하는 고유의 기능
  • 부가 기능
    • 핵심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제공되는 기능
    • 로그 추적 로직, 보안, 트랜잭션 기능 등이 있다.
    •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고 핵심 기능과 함께 사용
    • 핵심 기능인 OO 로직과 부가 기능인 로그 추적 로직이 하나의 객체로 들어가게 된다.
    • 부가 기능이 필요한 경우엔 위와 같은 형태로 합쳐져서 하나의 로직을 완성하게 된다.
    • 서비스를 실행하면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이 함께 실행

AOP가 필요한 이유

  •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변경 지점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잘 모듈화 되어야 한다.
  • 부가기능 처럼 특정 로직을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적용하는 문제는 일반적인 OOP방식으로는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을 분리하는 AOP 방식이 필요하다.

Lab_02 : AOP 용어

AOP의 용어 및 개념들

애스팩트(Aspect)

  • 여러 객체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능
  • 어드바이스 + 포인트컷을 모듈화하여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되는 횡단 기능
  • 여러 어드바이스와 포인트컷이 함께 존재

조인 포인트(Join Point)

  • 클래스 초기화, 객체 인스턴스화 , 메소드 호출, 필드 접근, 예외 발생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실행 흐름에서의 특정 포인트를 의미
  •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기 위해 조인포인트에 관심 코드를 추가할 수 있다.
  • 횡단 관심은 조인포인트 전/후에 AOP에 의해 자동으로 추가된다.
  • 추상적인 개념이고 AOP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지점이라 생각하면 된다.
  • 스프링 AOP는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므로 조인포인트는 항상 메소드 실행 지점으로 제한된다.
  • 어드바이스 적용이 필요한 곳은 애플리케이션 내에 메서드를 갖는다.

어드바이스(Advice)

  • 조인포인트에서 수행되는 코드를 의미
  • Aspect를 언제 핵심 코드에 적용할 지를 정의한다.
  • 시스템 전체 애스펙트에 API 호출을 제공한다.
  • 위 그림처럼 메소드를 호출하기 전에 각 상세 정보와 모든 메소드를 남기기 위해 메소드 시작 전의 포인트인 조인포인트 S를 선택한다.
  • 부가 기능에 해당된다.

포인트컷(Pointcut)

  • 조인 포인트 중에서 어드바이스가 적용될 위치를 선별하는 기능
  • AspectJ 표현식을 사용해서 지정
  • 프록시를 사용하는 스프링 AOP는 메서드 실행 지점만 포인트컷으로 선별 가능

위빙(Weaving)

  • 포인트컷으로 결정한 타겟의 조인 포인트에 어드바이스를 적용하는 것이다.
    • Advice를 핵심 코드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
  • 핵심 기능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부가 기능을 추가 가능
  • AOP적용을 위해 애스펙트 객체에 연결한 상태
    • 컴파일 타임
    • 로드 타임
    • 런타임,스프링AOP는 런타임, 프록시 방식

AOP 프록시

  • AOP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만든 프록시 객체
  • 스프링에서 AOP 프록시는 JDK 동적 프록시 또는 CGLIB 프록시

타겟

  • 핵심 기능을 담고 있는 모듈로 타겟은 부가기능을 부여할 대상이 된다.
  • Advice를 받는 객체이고 포인트컷으로 결정

어드바이저

  • 하나의 어드바이스와 하나의 포인트 컷으로 구성
  • 스프링 AOP에서만 사용되는 특별한 용어

Lab_03 : Advice 및 표현식

Advice 순서

어드바이스는 기본적으로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 순서를 지정하고 싶으면 @Aspect 적용단위로 @Order 애너테이션을 적용해야 한다.
    • 어드바이스 단위가 아니라 클래스 단위로 적용할 수 있다.
    • 하나의 애스펙트에 여러 어드바이스가 존재하면 순서를 보장 받을 수 없다.
  • 애스펙트를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해야 한다.

Advice 종류

  • Before :
    • 조인 포인트 실행 이전에 실행
    • 타겟 메서드가 실행되기 전에 처리해야할 필요가 있는 부가 기능을 메서드 호출 전에 실행
    • Before Advice 구현한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리턴타입이 void이다
    • 주의점으로 메서드에서 예외를 발생시킬 경우 대상 객체의 메서드가 호출되지 않게 된다
  • After returning
    • 조인 포인트가 정상 완료 후 실행
    • 메서드가 예외 없이 실행된 이후에 공통 기능 실행
  • After(finally)
    • 조인 포인트의 동작과는 상관없이 실행
    • 메서드 실행 후 공통 기능을 실행
    • 일반적으로 리소스를 해제하는데 사용
  • Around
    • 메서드 호출 전후에 수행하며 가장 강력한 어드바이스
    • 메서드 실행 전 후, 예외 발생시점에 공통 기능을 실행
    • 어드바이스의 첫 번째 파라미터는 ProceedingJoinPoint를 사용해야 한다.
    • proceed()를 통해 대상을 실행
    • proceed()를 여러번 실행할 수 있다.

포인트컷 지시자

표현식

  • 포인트컷 표현식은 &&,||,! 를 사용하여 결합이 가능하다.

출처 : (https://wpunch2000.tistory.com/22)

Lab_04 : JoinPoint

조인 포인트는 추상적인 개념이고, AOP를 적용할 수 있는 지점을 의미한다.

  • 어드바이스가 적용될 수 있는 위치, 메소드 실행, 생성자 호출, 필드 값 접근, static 메서드 접근 같은 프로그램 실행 중 지점을 나타낸다.
  • AspectJ를 사용해서 컴파일 시점과 클래스 로딩 시점에 적용하는 AOP는 바이트 코드를 실제 조작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모든 지정메 다 적용할 수 있다.
  •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는 스프링 AOP는 메서드 실행 지점에만 AOP를 적용할 수 있다.
  • 프록시는 메서드 오버라이딩 개념으로 동작
  • 생성자나 static 메서드, 필드 값 접근에는 프록시 개념이 적용될 수 없다.
  • 프록시를 사용하는 스프링 AOP의 조인 포인트는 메서드 실행으로 제한
  •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는 스프링 AOP는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할 수 있는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 가능

JoinPoint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

  • JoinPoint.getArgs() : JoinPoint에 전달된 인자를 배열로 반환
  • JoinPoint.getThis() : AOP프록시 객체를 반환
  • JoinPoint.getTarget() : AOP가 적용된 대상 객체를 반환
  • JoinPoint.getSignature() : 조언되는 메서드에 대한 설명을 반환
    • 객체가 선언하는 모든 메서드에서 메서드의 이름, 매개변수를 담고 있는 객체들을 시그니처라고 한다.
  • JoinPoint.toString() : 조인되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설명을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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