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의 목적
-정리정돈의 수단으로 쓰인다. 서로 연관된 함수와 변수를 같으 이름으로 그륩하기 위한
도구로서 쓰인다.
2> 객체의 사용법
1)const grades = {'kim': 10, 'lee': 6, 'soo': 80};
2)
const grades = {}; grades['kim'] = 10; grades['lee'] = 6; grades['soo'] = 80;
3)
const grades = new Object(); grades['kim'] = 10; grades['lee'] = 6; grades['soo'] = 80;
3> 객체와 반목문
for문은 in 뒤에 따라오는 객체의 key값을 in 앞의 변수 name에 담아서 반복문을 실행한다.
변수 name 값으로 kim, lee, soo가 순차적으로 할당되고 grades[name]을 통해서 객체의 값을 알아낼 수 있다.
var grades = {'kim': 10, 'lee': 6, 'soo': 80};
for(name in grades) {
document.write("<li>key : "+name+" value : "+grades[name]+"</li>");
}
4> 객체지향 프로그램
- 하나의 객체 안에 배열 데이터가 있고 배열 데이터를 사용하는 함수도 담을 수 있다.
- 서로 연관이 있는 배열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활용한 함수 처리를 하나의 객체 안에 모아서 그륩핑해놓은 기법을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const grades = { 'list' : {'kim': 10, 'lee': 6, 'soo': 80}, 'show' : function(){ for(const name in this.list){ console.log(name, this.list[name]) } // this는 약속된 변수로 함수가 속해있는 객체를 가르키는 변수이다. } } grades.show();
...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 리스트들은 array로 선언하고!
설명이 필요한 정보가 담긴 데이터 리스트들은 object로 선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