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코드는 java11(temurin open JDK 11)버전을 기준으로 참조했습니다.
EnumMap
클래스를 확인해보자public class EnumMap<K extends Enum<K>, V> extends AbstractMap<K, V>
implements java.io.Serializable, Cloneable
{
private final Class<K> keyType;
private transient K[] keyUniverse;
private transient Object[] vals;
private transient int size = 0;
...
public EnumMap(Class<K> keyType) {
this.keyType = keyType;
keyUniverse = getKeyUniverse(keyType);
vals = new Object[keyUniverse.length];
}
}
key<K extends Enum<K>>
타입은 Enum Class로 제한되어 있다.
다음은 생성자를 살펴보자
Map
의 구현 클래스들과 달리 생성자로 keyType
을 전달해야 한다.getKeyUniverse(keyType)
메서드는 Enum
클래스의 필드를 나열하여 캐시하고 반환한다.vals
keyType 클래스의 필드수만큼 배열을 초기화한다.class enum ServiceType {
ABC,
DEF
...
}
EnumMap<ServiceType, String> map = new EnumMap<>(ServiceType.class);
map.put(ServiceType.ABC, "abc");
map.put(ServiceType.DEF, "def");
Map
Interface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hashMap
과 마찬가지로 put
메서드를 사용한다.
public V put(K key, V value) {
typeCheck(key);
int index = key.ordinal();
Object oldValue = vals[index];
vals[index] = maskNull(value);
if (oldValue == null)
size++;
return unmaskNull(oldValue);
}
EnumMap
의 put
메서드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다.
oldValue
)을 반환한다.HashMap 클래스의 putVal() 메서드
에 비교해보자
final V putVal(int hash, K key, V value, boolean onlyIfAbsent, boolean evict) {
HashMap.Node<K,V>[] tab; HashMap.Node<K,V> p; int n, i;
if ((tab = table) == null || (n = tab.length) == 0)
n = (tab = resize()).length;
if ((p = tab[i = (n - 1) & hash]) == null)
tab[i] = newNode(hash, key, value, null);
else {
HashMap.Node<K,V> e; K k;
if (p.hash == hash &&
((k = p.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e = p;
else if (p instanceof HashMap.TreeNode)
e = ((HashMap.TreeNode<K,V>)p).putTreeVal(this, tab, hash, key, value);
else {
for (int binCount = 0; ; ++binCount) {
if ((e = p.next) == null) {
p.next = newNode(hash, key, value, null);
if (binCount >= TREEIFY_THRESHOLD - 1) // -1 for 1st
treeifyBin(tab, hash);
break;
}
if (e.hash == hash &&
((k = e.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break;
p = e;
}
}
if (e != null) { // existing mapping for key
V oldValue = e.value;
if (!onlyIfAbsent || oldValue == null)
e.value = value;
afterNodeAccess(e);
return oldValue;
}
}
++modCount;
if (++size > threshold)
resize();
afterNodeInsertion(evict);
return null;
}
복잡해보인다... 🙄
✅ 내부에
Node
를 사용하는HashMap
과 다르게EnumMap
은 배열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읽기/쓰기 성능이 더 빠르다.
✅ map 자료구조를 사용할 때key
가Enum
타입이라면EnumMap
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