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어
컴퓨터 구조 내 명령어(Instruction)는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동작을 지시하는 기본적인 단위이다.
명령어는 일련의 비트로 구성되며, 이진 코드로 표현. 이진 코드는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열로, 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형태.
명령어는 주로 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 메모리 접근(예: 데이터 읽기, 쓰기), 제어 흐름(예: 조건부 분기, 반복문)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이러한 명령어는 CPU가 해석하고 실행한다.
며
명령어의 구조
- 오퍼랜드(Operand)
- 오퍼랜드는 명령어에서 조작되는 데이터 또는 명령어의 피연산자.
- 명령어가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나 값.
- 예를 들어, 덧셈 명령어에서는 덧셈할 두 개의 숫자가 오퍼랜드.
- 오퍼레이션(Operation)
- 오퍼레이션은 명령어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나 동작.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작업, 즉 연산이나 조작의 종류를 의미.
- 예를 들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 비트 연산 등이 오퍼레이션.
- 주소(Address)
- 주소는 컴퓨터의 메모리에서 데이터나 명령어의 위치를 나타내는 값.
- 명령어나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의 위치를 가리키는데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