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회고록 플러터 개발자로 취업하기

박커피·2023년 12월 12일
24

회고록

목록 보기
1/1

우선 나는 원래 안드로이드 개발자였다. 사실 개발자도 아닌 뷰 띄우고 API 연동이나 가능한 그런 수준이었다. 그런 내가 2023년을 플러터 개발자로 지내며 취뽀까지 성공하고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기록이다.

1월

플러터 개발을 시작한 건 1월이다. 안드로이드 개발에도 흥미를 못 느끼고 개발자도 아닌 어중간한 상태로 전공을 바꿀까 고민하던 차에 플러터에 대해 알게 되었다. 선언형 UI를 사용하여 개발하는 크로스 플랫폼인 플러터는 개발하기도 쉬웠고 코드를 작성하며 처음으로 개발하기 재밌다는 느낌을 받았다.


플러터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진.

무엇보다도 플러터의 2D 렌더링 엔진 덕분에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한 점이 좋았다.
플러터는 모바일을 넘어서 웹과 게임 개발까지 가능했다, 어디까지 개발할 수 있는지 궁금하게 만드는 플러터였다.

2월

슬슬 플러터에 대해 찍 먹이 아닌 제대로 공부해 보자고 마음먹었다.
플러터 책도 좀 사보고 강의를 보며 Dart 언어에 대한 공부와 플러터 프로젝트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서점에는 고양이가 있다

코드팩토리님의 강의가 플러터 개발에 꽤나 도움이 되었다.

3월

3월은 당연하게도 개학을 했다. 3학년부터는 플러터 개발자라는 마인드로 친구들과 프로젝트 스타칸토를 시작했다.
방학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공부를 했기 때문에 호기롭게 플러터 개발자로 참여했다.

3학년부터는 취업 걱정도 해야 했고 특히나 1월에 플러터를 시작한 나는 취업을 위해 플러터로 만든 결과물이 절실했다.
개발자들은 대부분 오타쿠라고 그러던가, 난 그 말에 동의하진 않지만 오타쿠스러운 앱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이세계아이돌 점프 게임 모시깽이 점프
모시깽이 점프를 만들며 provider를 적용해 볼 수 있었다.

모시깽이 점프와 스타칸토를 기업에 제출하여 면접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4월

4월은 플러터 개발자 행사인 Flutter Forward Extended Korea에 다녀왔다. 플러터 개발자들이 꽉 차있으니 플러터를 공부하길 잘 했다는 생각도 좀 들었다.

플러터 행사를 다녀와서 그런가 자신감이 생긴 나는 그 주에 바로 회사 면접을 보았고 플러터의 미래와 플러터의 발전 가능성 등등을 이야기하며 면접관 만장일치로 당당하게 합격했다.


7월에 첫 출근!

5월

4달동안 열심히 했으니 조금 쉬었다.

6월

모시깽이 점프를 다시 개발하기 시작했다.
배경과 음악을 추가하고 캐릭터에 변화를 주며 게임의 지루함을 줄였다.

7월

교내 해커톤에 플러터 개발자로 참여했다. 재난문자가 오면 재난별 상황 지침과 대피소 등을 알려주는 앱을 개발했고 우수상을 받았다.

모시깽이 점프를 수행평가로 제출했고 교과우수상을 받았다

그리고 회사에 첫 출근을 했다. 출근이라는 건 굉장히 긴장되고 떨렸다.

7월의 마지막은 플러터 개발자 네트워킹 행사로 끝냈다.

8월 9월

정신없이 회사에 다니느라 활동이 없다. 6시에 기상하고 9시에 취침했다.

10월

드디어 정직원이 되었다. 이름에 연구원이라는 수식어가 달리자 눈치 보지 않고 회사 냉장고에서 토레타 4캔을 마실 수 있었다.

11월

회사에서 장비를 지급받았다. 드디어 맥북 프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직장인의 신분으로 플러터 개발자 밋업에 참석했다.


상품도 어마어마하게 받았다.

12월

MADC에 다녀왔다. 모바일 개발자들이 모두 모이는 행사였기 때문에 네이티브 지식을 얻기에도 좋았다. 무엇보다 나의 취업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강의를 만들어주신 코드팩토리님을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바로 다음주에 Devfest Songdo 2023에 다녀왔다.
플러터 지식부터 내가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ReactNative를 Flutter로 바꾸는 과정에 대한 세션들이 정말 도움이 되었다.

마치며

정신없이 바쁘게 보낸 1년이었다. 하지만 플러터 개발을 시작하며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취업까지 성공했다. 내년도 올해처럼 바쁘게 지내고 싶다. 이왕이면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것보다 컨퍼런스를 운영하는 오거나이저가 되어 바쁘게 살아보고 싶다는 소망을 남기며 19살의 마침표를 찍는다.

profile
훌러덩? 리액트? 개발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13일

플러터 화이팅입니다 ㅎㅎ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15일

플러터 개발자 화이팅입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4월 16일

형님짱입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