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Native 써먹기? 이 책으로 충분합니다.

최민석·2021년 12월 11일
4

서평

목록 보기
2/3

본 포스팅은 UPF 2021FW를 통해 이지스퍼블리싱의 도서 'Do it! 리액트 네이티브 앱 프로그래밍'을 무상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책을 접하기 전, ReactNative?

나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면서 경험을 쌓고 있는 학생 개발자이다.

동시에 취업 준비도 병행하면서 꾸준히 ReactJS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고 있었다.

그렇게 취업준비를 하면서 가장 많이 보았던 공고는 모바일 앱 개발자(React-native)에 대한 내용이였다.

이 외에도 정말 많았고 React/React-Native 개발자를 구하는 곳이 많았다.

실제로 실무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앱이라는 점과 React를 동시에 다룰 수 있는 사람을 보통 구했다.

아무래도 사용 방법이 비슷하다보니 나오게 된 기술 스택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ReactNative를 접하고 싶어서 여러 강의공식 문서를 살펴봤지만 많은 내용이 있지는 않았다.

평소 나 같은 경우는 새로운 기술 스택을 접하게 되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아가는 방식을 했는데 정보가 많지 않아서 쉽지 않았다.

그래서 선택했던 책이 바로 위에 설명했던 'Do it! 리액트 네이티브 앱프로그래밍' 책이다.

React-Native를 한 번에 접할 수 있는 책!

이 전에도 리액트 네이티브에 대해서 공부하기 위해 자료를 많이 찾아봤지만 React에 비해서 많이 부족했다.

이 책은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고,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지 한 번에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책이였다!


전반적으로 책의 의도는 기술 스택 소개 및 사용 법에 대해 명시해놨고 이를 기준으로 서평을 해본다.

이 책은 어떤 사람에게 맞을까?

기존 내가 알던 Do it! 책 시리즈는 어려운 난이도가 아니라 충분히 따라 할 수 있는 난이도의 입문자 난이도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이 책의 같은 경우, 내가 느꼈던 난이도는 이 정도였다.

  1. Typescript 아는지?
  2. React를 프로젝트로서 사용 해봤는지?
  3. React Hook에 대해 아는지?

물론 긴 시간을 보면서 다루면 좋겠지만, 바로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Typescript로 React 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있어야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Typescript와 같이 공부해도 좋았다.

왜 그렇게 느꼈을까?

대부분의 코드 내용이 실제로 적용 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였다.

물론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진행해도 좋지만 좀 더 깊이있는 공부와 이해를 하기 위해서라면?

적어도 React와 Typescript를 이해하고 온다면 더 많이 가져 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어떤 구성인가요?

Do It! 시리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구성이다.

  1.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는 데이터 플로우 과정
  2. 코드를 직접 쳐서 스스로 깨닫게 하는 코드 소개
  3. 코드 실행 결과 화면 + 한 단계 깊은 내용 한 마디 소개

가장 좋았던 점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플로우 과정이 너무 좋았다.

아무래도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이고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코드에 대한 주석 및 설명이 부족하다 라는 느낌은 떨칠 수 없었다.

이 부분에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많이 따라오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종합적으로?

Do it! 시리즈에서 유일하게 진입 장벽이 있다고 생각한 시리즈였다.

그렇지만 기본 개념이 잡혀있는 사람에게는 멀리뛰기를 시킬 수도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유용한 코드 내용도 많았고 깊은 내용들이여서 좋았었다.

무엇보다 접하기 힘들었던 React-Native를 정말 빠르게 시켜준 최고의 도우미라고 생각한다.
React를 사용하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이면서 앱을 경험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그렇지만 Native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다고는 생각..

profile
되돌아보며 성장합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28일

리액트 네이티브도 공부해보고 싶은데, 한 번 톺아볼 시간을 가져봐야겠군요!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