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박민수·2023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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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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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지향언어 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2. 변수의 종류

class Variables{
int iv; //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cv; //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공유 변수)

	void method(){
	int iv = 0; // 지역변수
	}
}

(1)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2)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변수 앞에 static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을 공유하게 된다.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와 달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딩될 때 생성되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되며, public을 붙이면 같은 프로그램 내에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전역변수'의 성격을 갖는다.

(3) 지역변수(local variable)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3. 메서드를 사용하는 이유

(1) 높은 재사용성(reusability)

한 번 만들어 놓은 메서드는 몇 번이고 호출할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2) 중복된 코드의 제거

같은 코드를 여러 곳에 반복되는 문장들 대신 메서드를 호출하는 한 문장으로 대체할 수 있다.
코드의 중복이 제거되고,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때 메서드만 수정하면 되므로 관리가 용이하다.

(3) 프로그램의 구조화

작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상관없지만 규모가 커지면 몇 만 줄이 넘는 코드를 일일히 작성할 수 없다.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 문장들을 작업단위로 나눠서 여러 개의 메서드에 담아 프로그램 구조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

4. 오버로딩(overloading)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오버로딩'이라 한다.

(1) 오버로딩의 조건

  1. 메서드 이름이 같아야 한다.
  2.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한다.

반환타입은 오버로딩을 구현하는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

(2) 오버로딩의 장점

만약 메서드도 변수처럼 이름만으로 구별된다면, 한 클래스내의 모든 메서드들은 이름이 달라야한다.
이는 이름을 짓는 것도, 사용하는 쪽에서 사용할 메서드를 일일이 기억하는 것도 어렵게 만든다.
오버로딩을 통하면 기억하기도 쉽고 하나의 이름으로 메서드 이름을 절약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5. 생성자(constructor)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이다.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작업(인스턴스 변수 초기화)에 주로 사용되며, 인스턴스 생성 시에 실행되어야 할 작업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1)생성자의 조건

(1)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2)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2)생성자의 특징

(1) 생성자도 메서드이기 때문에 리턴값이 없다는 의미의 void를 붙어야 하지만, 모든 생성자가 리턴값이 없으므로 생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2) 생성자도 오버로딩이 가능하며, 하나의 클래스에 여러 개의 생성자가 존재할 수 있다.

(3) 생성자라는 용어로 인해 오해할 수 있지만, 생성자는 단순히 인스턴스 변수들의 초기화에 사용되는 특별한 메서드일 뿐이다.

연산자 new가 인스턴스를 생성


Card c = new Card();

수행되는 과정

1. 연산자 new에 의해서 메모리(heap)에 Card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2. 생성자Card()가 호출되어 수행된다.

3. 연산자 new의 결과로, 생성된 Card인스턴스의 주소가 반환되어 참조변수 c에 저장된다.

(4)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컴파일할 때, 소스파일(*.java)의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정의되지 않은 경우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하여 컴파일한다.

(5) 생성자 간에도 서로 호출이 가능하다.

단 2가지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이름 대신 this()를 사용한다.
*this()는 생성자, this는 참조 변수 둘은 다른 것이다.
(2)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다.

Car(String color)
	door = 5; // 첫번째줄
    Car(color, "auto", 4); 
    // 에러1. 생성자를 두번째 줄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
    // 에러2. this(color, "auto", 4);로 해야함
    

다른 생성자를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도록 한 이유는 생성자 내에서 초기화 작업도중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면, 호출된 다른 생성자 내에서도 멤버변수들의 값을 초기화 할 것이므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이전의 초기화 작업이 무의미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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