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와 백의 첫 만남? 3탄 또 나왔어 에러?ㅋㅋ>

강민수·2021년 12월 26일
0

진실의 방

목록 보기
18/26

그렇다. 또 찾아왔다. 에러 ㅋㅋㅋ

사실 지난 번까지만 해도 통신에는 문제가 없어 보였다. 하지만, 변수가 하나 발생하고 만 것.

01) 사건의 발단?!

분명 가입된 db의 아이디로 로그인 시도를 했는데...


그랬다. 로그인이 안 되었다. 그래서 개발자 도구를 열어보니, 저렇게 쫘악 찍찍 빨간 줄이 끄인 것이 아닌가...

내 마음에도 함께 빨간 줄이 끄였지만, 역시나 오류는 계속 생기는 법...

02) 사건의 원인 분석

바로 백엔드 서버 코드에 뭐가 찍혔는 지 열어봤다.

그랬다. 역시 409 에러... 그런데 이건. 분명 pw 불일치 에러였다. 그래서 다시 db를 살펴보니...

해당 pw는 한글이 포함된 '힙매23' 이었다. 설마 한글이 포함된 pw만 그런가 싶어 다른 한글이 포함되지 않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봤다.

결론은 성공.

그래서 이것은 분명 pw의 문제가 확실했다고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콘솔을 pw에 찍어보니 명확히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원래 기존의 pw가 분명히 한글로 입력했으나, 영어로 출력되면서 기존 복호화된 암호와 불일치한 결과가 도출된 것이었다.

03) 해결법 서칭

그런데. 문제는 해결법이었다. 이는 서칭해보니, 보통 암호는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는 답변부터 정규표현식을 써서 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등, 다양한 논쟁이 많았지만, 해결하기에 버거운 문제였다. 그래서 일단 커뮤니티 게시판에 이런 문제를 만나본 적 있는 분들에게 질문을 드리기로 했다.

04) 다음 포스팅 예고

그래서 다음 포스팅은 해당 문제에 대해 해결한 결과를 적어서 포스팅 하겠다.

profile
개발도 예능처럼 재미지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