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C++] 정리 모음

Minsu._.Lighting·2023년 1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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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C++ 정리 모음
Effective C++ 직접 읽고 챕터별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되거나 이상한 내용이 있으면 제보 부탁드려요!😁

Chapter 1 - C++에 왔으면 C++의 법을 따릅시다

📌 항목 1 - C++을 언어들의 연합체로 바라보는 안목은 필수

📌 항목 2 - #define을 쓰려거든 const, enum, inline을 떠올리자

📌 항목 3 - 낌새만 보이면 const를 들이대 보자!

📌 항목 4 - 객체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그 객체를 초기화 하자!


Chapter 2 - 생성자, 소멸자 및 대입 연산자

📌 항목 5 - C++이 은근슬쩍 만들어 호출해 버리는 함수들에 촉각을 세우자

📌 항목 6 - 컴파일러가 만들어낸 함수가 필요 없으면 확실히 이들의 사용을 금해버리자

📌 항목 7 - 다형성을 가진 기본 클래스에는 소멸자를 반드시 가상 소멸자로 선언하자!

📌 항목 8 - 예외가 소멸자를 떠나지 못하도록 붙들어 놓자!

📌 항목 9 - 객체 생성 및 소멸 과정 중에는 절대로 가상 함수를 호출하지 말자

📌 항목 10 - 대입 연산자는 *this의 참조자를 반환하게 하자!

📌 항목 11 - operator= 에서는 자기 대입에 대한 처리가 빠지지 않도록 하자

📌 항목 12 - 객체의 모든 부분을 빠짐없이 복사하자


Chapter 3 - 자원 관리

📌 항목 13 - 자원 관리에는 객체가 그만!

📌 항목 14 - 자원 관리 클래스의 복사 동작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하자

📌 항목 15 - 자원 관리 클래스에서 관리되는 자원은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자

📌 항목 16 - new 및 delete를 사용할 때는 형태를 반드시 맞추자

📌 항목 17 - new로 생성한 객체를 스마트 포인터에 저장하는 코드는 별도의 한 문장으로 만들자


Chapter 4 - 설계 및 선언

📌 항목 18 - 인터페이스 설계는 제대로 쓰기엔 쉽게, 엉터리로 쓰기엔 어렵게 하자

📌 항목 19 - 클래스 설계는 타입 설계와 똑같이 취급하자

📌 항목 20 - '값에 의한 전달'보다는 '상수객체 참조자에 의한 전달'방식을 택하는 편이 대개 낫다

📌 항목 21 - 함수에서 객체를 반환해야 할 경우에 참조자를 반환하려고 들지 말자

📌 항목 22 - 데이터 멤버가 선언될 곳은 private 영역임을 명심하자

📌 항목 23 - 멤버 함수보다는 비멤버 비프렌드 함수와 더 가까워지자

📌 항목 24 - 타입 변환이 모든 매개변수에 대해 적용되어야 한다면 비멤버 함수를 선언하자

📌 항목 25 - 예외를 던지지 않는 swap에 대한 지원도 생각해 보자


Chapter 5 - 구현

📌 항목 26 - 변수 정의는 늦출 수 있는 데까지 늦추는 근성을 발휘하자

📌 항목 27 - 캐스팅은 절약, 또 절약! 잊지 말자

📌 항목 28 - 내부에서 사용하는 객체에 대한 "핸들"을 반환하는 코드는 되도록 피하자

📌 항목 29 - 예외 안전성이 확보되는 그날 위해 싸우고 또 싸우자!

📌 항목 30 - 인라인 함수는 미주알고주알 따져서 이해해 두자

📌 항목 31 - 파일 사이의 컴파일 의존성을 최대로 줄이자


Chapter 6 - 상속, 그리고 객체 지향 설계

📌 항목 32 - public 상속 모형은 반드시 *is-a(···는 ···의 일종이다)"를 따르도록 만들자

📌 항목 33 - 상속된 이름을 숨기는 일은 피하자

📌 항목 34 - 인터페이스 상속과 구현 상속의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구별하자

📌 항목 35 - 가상 함수 대신 쓸 것들도 생각해 두는 자세를 시시때때로 길러 두자

📌 항목 36 - 상속받은 비가상 함수를 파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은 절대 금물!

📌 항목 37 - 어떤 함수에 대해서도 상속받은 기본 매개변수 값은 절대로 재정의하지 말자

📌 항목 38 - "has-a(···는···를 가짐)" 혹은 "is-implemented-in-terms-of(···는···를 써서 구현됨)"를 모형화할 때는 객체 합성을 사용하자

📌 항목 39 - private 상속은 심사숙고해서 구사하자

📌 항목 40 - 다중 상속은 심사숙고해서 사용하자


Chapter 7 - 템플릿과 일반화 프로그래밍

📌 항목 41 - 템플릿 프로그래밍의 천릿길도 암시적 인터페이스와 컴파일 타입 다형성부터

📌 항목 42 - typename의 두 가지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자

📌 항목 43 - 템플릿으로 만들어진 기본 클래스 안의 이름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 두자

📌 항목 44 - 매개변수에 독립적인 코드는 템플릿으로부터 분리시키자

📌 항목 45 - "호환되는 모든타입"을 받아들이는 데는 멤버 함수 템플릿이 직방!

📌 항목 46 - 타입 변환이 바람직할 경우에는 비멤버 함수를 클래스 템플릿 안에 정의해 두자

📌 항목 47 - 타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특성정보 클래스를 사용하자

📌 항목 48 -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 하지 않겠는가?


Chapter 8 - new와 delete를 내 맘대로

📌 항목 49 - new 처리자와 동작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자

📌 항목 50 - new 및 delete를 언제 바꿔야 좋은 소리를 들을지를 파악해 두자

📌 항목 51 - new 및 delete를 작성할 때 따라야 할 기존의 관례를 잘 알아 두자

📌 항목 52 - 위치지정 new를 작성한다면 위치지정 delete도 같이 준비하자


Chapter 9 - 그 밖의 이야기들

📌 항목 53 - 컴파일러 경고를 지나치지 말자

📌 항목 54 - TR1을 포함한 표준 라이브러리 구성요소와 편안한 친구가 되자

📌 항목 55 - Boo子有親! 부스트를 늘 여러분 가까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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